전남도, 한국에너지공대 세계 톱10 공대로 육성
상태바
전남도, 한국에너지공대 세계 톱10 공대로 육성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1.09.2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공대 조감도
한국에너지공대 조감도

전남도는 내년 3월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에 개교할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켄텍)를 세계 톱10 공대로 육성하겠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전남도와 중앙정부, 에너지공기업 한전이 함께 만드는 전국 최초의 공공형 특수대학이다.

창의적 인력 양성과 산학연 연구개발(R&D)을 통해 에너지 연구와 국가·전남지역 에너지 산업 허브를 구축할 새로운 모델이다.

전남도는 한국에너지공대가 세계 톱10 공대로 성장하도록 핵심 R&D 기술개발 및 산학연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국가 R&D 프로젝트 발굴 기획위원회를 운영해 범부처 협력사업을 발굴한다.

5대 중점연구 분야 연구·교육시설, 연구장비 확충을 위한 사업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나주시와 함께 내년부터 10년간 총 2천억 원의 대학발전기금도 지원하는 등 한국에너지공대 육성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국가 첨단과학 육성과 호남권 미래 신산업 창출을 위해 총사업비 1조 원 규모 국가 대형 연구시설인 초강력레이저 연구시설 유치에도 나선다.

한국에너지공대를 중심으로 기업, 연구소를 집적화하기 위해 40만㎡ 규모의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 세계적 에너지 산업 허브로 만들 계획이다.

세계 유일 에너지 특화 연구·창업형 인재 양성 대학인 한국에너지공대는 에너지 신소재, 수소에너지 등 5대 중점 연구 분야에서 연구개발, 인력 양성, 산학연 협력사업, 기초과학·산업응용 등을 지원하고 기업 창업생태계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빛가람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에너지밸리 활성화와 해상풍력, 수소, 이차전지, 핵융합, 미래이동수단 등 전남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한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캠퍼스 착공, 학생모집 공고 등이 진행되고 후속 절차도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어 내년 3월 정상 개교할 예정이다.

켄텍은 에너지 분야 세계 석학들이 교수로 채용됐고, 재학생 모두에게 등록금과 기숙사비 전액을 지원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전남도는 한국에너지공대 개교를 계기로 지역 초·중·고 학생이 미래 에너지산업 분야 과학자, 벤처 창업가의 꿈을 실현하는 토대를 마련할 방침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한국에너지공대를 기반으로 에너지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나주를 중심으로 전남이 에너지신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하도록 온힘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에너지공대가 세워지면 오는 2050년까지 2조 7천억 원 규모의 생산·부가가치 유발효과와 함께 1만 5천여 일자리가 만들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