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단계적 방역완화, 전국민의 70% 백신접종 완료 이후 검토"
상태바
정부 "단계적 방역완화, 전국민의 70% 백신접종 완료 이후 검토"
  • 연합뉴스
  • 승인 2021.09.23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방역체계로 점진적 전환 (PG)
새 방역체계로 점진적 전환 (PG)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 이른바 '위드(with) 코로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 완료율을 70%로 끌어올리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3일 출입기자단 설명회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검토 시점과 관련, "전 국민의 70%가 완전 접종을 완료하는 시점 자체가 가장 기본적인 전제"라고 답했다.

손 반장은 "접종 70% 완료 자체가 중요한 전제 조건이기 때문에 그 이후에 검토할 수 있다는 부분"이라며 "향후 검토 시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접종 완료율은 전체 인구 대비 43.2%이다.

정부는 앞서 '추석 연휴 전까지 1차 접종률 70%, 10월 말까지 접종 완료율 70% 돌파' 목표를 제시한 바 있는데 1차 접종률 목표를 조기에 달성한 데다 백신 수급도 원활한 만큼 접종 완료율 70%도 충분히 달성 가능할 전망이다.

손 반장은 향후 확진자 급증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추진 시점을 늦출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확진자 규모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문제고, 접종률을 달성한다고 해서 그 자체만으로 판단하기도 어렵다"고 언급했다.

그는 "단순한 확진자 규모만이 아니라 확진자 발생 양상 및 전체적인 유행 양상, 중증화율과 사망자 등 위험도 변동, 우리 의료체계의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손 반장은 백신 접종 인센티브와 관련해선 "단순히 접종을 유도하기 위해 혜택을 부여한다는 측면보다는 실제 접종을 한 분들의 위험도는 떨어지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분들의 위험도는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미접종자를 보호하고 접종자에게 자유를 부여하는 방향의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접종 인센티브는 계속 확대하면서 위험도에 따라 대응하는 체계로 확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아동·청소년 대상 접종 인센티브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하게 될 것"이라는 밝혔다.

그는 다만 아동·청소년에게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인센티브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의에는 "단순히 접종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만 갖고 있지 않기에 아동·청소년 미접종자의 위험도가 커지는 상황에서는 인센티브 자체를 전체에게 적용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