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통합 논의 첫발 뗀다…조만간 연구 용역 착수
상태바
광주·전남 통합 논의 첫발 뗀다…조만간 연구 용역 착수
  • 연합뉴스
  • 승인 2021.09.2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통합 논의 합의김영록 전남지사(왼쪽)와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해 11월 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 합의문에 서명하고 악수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전남 통합 논의 합의
김영록 전남지사(왼쪽)와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해 11월 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 합의문에 서명하고 악수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전남 통합의 밑그림을 제시할 연구 용역이 조만간 시작된다.

지난해 말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의 합의에 따른 후속 조처로 통합 또는 연대 방식, 과정, 효과 등 포괄적인 검토가 첫걸음을 떼게 된다.

27일 광주시, 전남도, 광주전남연구원에 따르면 시와 도는 연구원에서 수행할 연구 용역 과업에 대한 막바지 조율을 마치고 3자 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 시장과 김 지사는 용역 1년, 검토 6개월을 거친 뒤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는 로드맵을 제시하기로 지난해 11월 2일 합의했다.

공항 이전 등을 둘러싼 시도 간 갈등으로 용역은 다소 늦어졌다.

다만 시, 도, 연구원은 협약 전부터 독자적으로 사례 검토 등을 시작해 실질적인 연구는 이미 개시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행정 통합 등 논의를 위한 연구'에서는 용역 후 예정된 공론화위원회 등 논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게 된다.

행정구역 통합,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와 같은 형태의 경제 통합, 초광역 협력 등 방식별로 효과를 분석한다.

각각 방식에 따른 사회간접자본(SOC), 산업·경제, 문화, 환경 등 분야별 영향도 예측한다.

일본 등 다른 국가의 통합 추진 사례도 연구해 지역 실정에 맞는 몇 가지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시·도가 협의해 과업 지시서를 연구원에 전달했다"며 "연구원에서 검토를 마치는 대로 용역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