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국회의원, 학동 붕괴참사 의혹 없는 진상규명·피해 회복 촉구
상태바
광주 국회의원, 학동 붕괴참사 의혹 없는 진상규명·피해 회복 촉구
  • 최철 기자
  • 승인 2021.10.0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학동 참사가 발생한 지 벌써 넉달째 지나고 있다.

신속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피해자 지원과 재발 방지 약속이 있었지만, 유족과 피해자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명확한 진상이 밝혀지지 않고, 부실한 수사로 인해 상처가 아물지 않아 학동 참사는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학동 사건 관련 기자회견
학동 사건 관련 기자회견

5일 광주지역 국회의원 9명(정의당 비례 강은미 의원 포함)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철거건물 붕괴 참사의 진상규명과 피해 회복을 촉구했다.

이들은 "학동 붕괴 참사의 경찰 수사가 부실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 사고수사팀에 있던 경찰이 최근 직무 유기와 기밀누설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며 "시민과 유족들은 학동 참사의 진실을 덮는 수사 방해행위를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은 이런 우려에 대해 귀 기울여야 한다"며 "수사팀 내부에서 발생한 비위로 인해 수사가 부실하게 진행되지는 않았는지 명확하게 소명하고 한 점 의혹 없이 수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려면 수사팀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가 필요하다. 학동 참사의 본질은 재개발사업 과정에서 이윤에 눈이 어두워 안전을 도외시한 점에 있다"면서 "의혹이 있다면 규명하고, 비리가 있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명확하게 진실이 규명되고, 피해자에 대한 회복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며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손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회에서는 국정감사를 통해 행안위, 국토위에서 학동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고 학동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법안들도 제출돼 있다"며 "여야를 넘어 협조체계를 구축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국회에서 재발방지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