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섬 정책 전담기관 '한국섬진흥원' 목포서 공식 개원
상태바
국내 최초 섬 정책 전담기관 '한국섬진흥원' 목포서 공식 개원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1.10.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섬진흥원 출범식
한국섬진흥원 출범식

우리나라 최초의 섬 전담 기관인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섬진흥원이 공식 개원했다.

한국섬진흥원은 8일 전남 목포시 삼학도에 마련한 청사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출범식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섬 지역 기초단체장, 오동호 한국섬진흥원 원장, 섬 주민 등이 참석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50명 미만의 소규모 행사로 열렸으며, 섬 주민의 축하 인사를 담은 영상 상영, 제막식 등이 진행됐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출범식에서 "섬 발전의 비전을 제시하고, 섬 주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대한민국 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섬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정책을 국가적으로 잘 수립해 추진해 달라는 섬 주민의 바람이 반영되도록 지차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섬진흥원 출범식
한국섬진흥원 출범식

진흥원은 우리나라 3천300여 섬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조사·연구·정책수립·진흥 업무를 한다.

부처별로 분산된 섬 정책과 사업을 효과적으로 협업·연계해 정책과 사업의 성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목포시 삼학도에 들어선 한국섬진흥원은 3층 규모 건물로 기존 목포항운노조 건물을 개조했다.

1층은 전시·홍보관과 사무공간, 2층은 연구공간으로 조성했고, 3층은 추가 국비 확보를 통해 학술회의 인재양성 교육 등 섬 연구교육의 중심공간으로 활용한다.

1층 전시·홍보관은 지자체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기증·대여한 섬 관련 유물·사진 등을 전시했다.

오동호 섬진흥원장은 "우리나라의 섬은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시간에 진입했다"며 "조속히 조직을 안정화하고, 섬진흥원 30년 발전계획을 만들어 최고의 섬 정책 싱크 탱크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