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통으로 향하는 광주 붕괴참사 재개발 비위 수사
상태바
몸통으로 향하는 광주 붕괴참사 재개발 비위 수사
  • 연합뉴스
  • 승인 2021.10.1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시공사·정비사업관리자 등 수사 대상 차례대로 규명
붕괴참사 관련 철저한 수사 촉구[연합뉴스 자료사진]
붕괴참사 관련 철저한 수사 촉구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 참사 관련 재개발 비위를 수사하는 경찰이 브로커들에 대한 신병 처리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비위의 몸통으로 지목된 이들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한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오는 12일 마지막 브로커에 대한 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되면, 문흥식 전 5·18 구속부상자회장을 비롯한 총 4명의 브로커를 송치하고 다음 수사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향후 수사 대상은 ▲ 조합장을 비롯한 조합관계자들 ▲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 ▲ 정비사업전문관리자(컨설팅·용역 업체 관계자) 등이다.

조합과 시공사는 철거 등 업체 선정 계약의 주체들이다.

브로커에게 금품을 제공한 하도급업체들이 실제 공사 업체로 선정돼 조합과 시공사의 개입도 의심되는 상황으로, 이들에 대한 혐의 규명 여부가 주목된다.

여기에 추가로 경찰은 시공사가 조합 등에 대여금을 지급한 과정에서도 불법 행위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시공사 관계자를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비사업관리자들은 전문성이 없는 조합을 대신해 실제 사업을 구상하고 시행하는데 지원한 이들로 조합 관계자들과 마찬가지로 공무원으로 의제된다.

학동 철거건물 붕괴 참사 관련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 제공자들로 5명을 구속하는 등 총 9명을 송치한 경찰은 추가로 재개발 비위 전반을 수사하고 있다.

재개발 비위 관련 현재까지 18명을 입건해 브로커 3명을 구속하고 브로커 1명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청구한 상태다.

시민단체들은 부실 수사 의혹과 함께 시공사의 개입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를 촉구하고 있어, 수사 결과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구속된 '붕괴 참사' 학동4구역 브로커[연합뉴스 자료사진
구속된 '붕괴 참사' 학동4구역 브로커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사본부 관계자는 "신병 처리자가 나오기 시작하는 등 점차 수사 성과가 나오고 있다"며 "아직 확인·수사해야 할 내용이 많이 남아있어 수사력을 집중해 의혹이 남지 않게 수사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