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심상정 "윤석열 용납하지 말아달라"
상태바
광주 찾은 심상정 "윤석열 용납하지 말아달라"
  • 연합뉴스
  • 승인 2021.11.0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대위 꾸린 심상정, 5·18묘지 참배8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분향하고 있다. 2021.11.8 (사진=연합뉴스)
선대위 꾸린 심상정, 5·18묘지 참배
8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분향하고 있다. 2021.11.8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8일 "국민을 우습게 보고 전두환처럼 정치하겠다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광주 시민들께서 절대 용납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심 후보는 이날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한 직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두환을 롤모델 삼는 후보가 도대체 무슨 염치로 광주에 오겠다는 것이냐"며 "대통령이라도 그런 언행을 했다면 퇴출당해야 하는데 여기가 어디라고 그런 망발을 일삼고 제대로 된 사과 없이 다시 오느냐"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팍팍한 시민의 삶을 좀 바꿔 보라고 민주당 대통령, 과반 국회를 다 만들어줬는데 제대로 해낸 것이 없다"며 "지금 윤석열 후보도 결국 민주당이 키워낸 후보"라고 꼬집었다.

심상정, 5·18 묘지에서 기자회견8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운데)가 참배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8 (사진=연합뉴스)
심상정, 5·18 묘지에서 기자회견
8일 오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운데)가 참배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8 (사진=연합뉴스)

이어 "저와 정의당은 노태우 씨의 국가장에 명확히 반대했지만, 민주당 정부는 광주의 의견을 구하지 않은 채 국가장을 강행했다"며 "민주당의 안일하고 불철저한 인식이 민주주의 퇴행을 불러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잘못을 덮어주는 것이 화합이 아니라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이 진정한 화합의 길"이라며 "심상정 정부에서는 결단코 역사의 정의를 거스르는 사면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광주를 '신민주주의 특별시'로 지정하고 광주의 민주주의가 동아시아 민주주의의 규범이 되고 세계의 모범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민들께서 심상정으로 결단해 달라"며 "더 나은 민주주의 미래로 가는 정권교체 하겠다"고 호소했다.

앞서 심 후보는 5·18 묘역을 참배하기 전 인근에 있는 민족민주열사묘역(옛 망월묘역)을 참배하고 '전두환 방문 기념비'를 밟고 지나기도 했다.

'전두환 비석' 밟는 심상정8일 오후 광주 북구 민족민주열사 묘역 앞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바닥에 놓인 '전두환 방문 기념 비석'을 밟고 지나고 있다. 2021.11.8 (사진=연합뉴스)
'전두환 비석' 밟는 심상정
8일 오후 광주 북구 민족민주열사 묘역 앞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바닥에 놓인 '전두환 방문 기념 비석'을 밟고 지나고 있다. 2021.11.8 (사진=연합뉴스)

심 후보는 이날 5·18 기념재단을 방문하고 학동 재개발 철거건물 붕괴 참사 유가족과 간담회를 하는 등 광주 방문 일정을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