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두환 발언' 사과 1박2일 광주행
상태바
윤석열, '전두환 발언' 사과 1박2일 광주행
  • 연합뉴스
  • 승인 2021.11.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하 盧묘역·목포 DJ 기념관도 방문…영·호남 '횡단'
묵념하는 윤석열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10일 오후 광주를 찾아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희생자 유족들과 만난다. 사진은 전날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를 방문해 학생혁명 기념탑 참배하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묵념하는 윤석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10일 오후 광주를 찾아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희생자 유족들과 만난다. 사진은 전날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를 방문해 학생혁명 기념탑 참배하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10일 오후 광주를 찾아 국립 5·18민주묘지에 참배하고 희생자 유족들과 만난다.

대선 후보 선출 후 첫 지역 일정으로,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등 논란을 수습하기 위한 행보다.

앞서 윤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 기용을 강조하는 차원이었다고 해명했지만, 광주 시민 등 국민 정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여야 양쪽에서 쏟아졌다.

윤 후보는 결국 유감 표명과 사과를 했지만 반려견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이 자신의 반려견 SNS에 올라오면서 '국민을 조롱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더욱 증폭됐다.

이에 윤 후보는 이달 초 광주 방문 일정을 검토했으나 일단 경선에 집중하고 후보 선출 이후에 방문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정했다.

윤 후보는 이날 방문에서 해당 발언에 대한 사과와 함께 국민 통합에 대한 메시지도 추가로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광주의 일부 시민단체는 윤 후보의 광주 방문을 반대하며 집단 행동을 예고한 상태여서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윤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을 이끈 고(故) 홍남순 변호사의 전남 화순 소재 생가와 광주 5·18자유공원도 들를 예정이다.

이어 11일에는 전남 목포에 있는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을 방문한 뒤 경남 김해 봉하마을로 이동,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