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 선출직 평가 돌입…텃밭 광주·전남 긴장
상태바
민주당 지방선거 선출직 평가 돌입…텃밭 광주·전남 긴장
  • 연합뉴스
  • 승인 2021.11.21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 감점 페널티' 주는 하위 20% 포함 관심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당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소속 단체장과 지방의원 평가에 돌입했다.

텃밭인 광주와 전남에서는 민주당 공천이 당선으로 여겨지는 만큼 평가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21일 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25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20일간 선출직 공직자 심사 작업을 벌인다.

평가 대상 선출직은 15일부터 24일까지 평가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범죄 경력 등으로 출마가 어려운 일부 선출직은 15일 불출마 서약서를 제출하고 평가에서 제외됐다.

광역단체장은 중앙당에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은 시당과 도당에서 각각 평가한다.

평가 기준은 단체장은 도덕성과 윤리 역량 17%, 리더십 역량 19%, 공약 정합성 및 이행 평가 20%, 직무 활동 31%, 자치분권 활동 13% 등이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은 도덕성 18%, 공약 정합성 및 이행 평가 16%, 의정활동 41%, 지역 활동 25% 등이다.

직무(의정) 활동과 7대 비리 비중이 크며 이 중에서 부동산 투기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심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장은 프레젠테이션(PT)과 여론조사를, 지방의원은 다면평가를 각각 실시할 계획이다.

평가 점수는 비공개이며 공천관리위원회에 전달하고 결과는 경선 이후 본인에게만 통보된다.

특히 '20% 감점 페널티'로 사실상 공천장을 받기 어려워지는 하위 20% 포함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평가 결과 하위 20%에 포함된 단체장과 지방의원은 공천 심사와 경선 과정에서 각각 본인이 얻은 점수와 득표수에서 20%를 감산한다.

광역단체장은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11명 중 3선을 한 양승조 충남지사·최문순 강원지사를 제외하고 1명(총 9명)이 감점 대상이 된다.

광주와 전남의 기초단체장은 각각 1명(총 5명), 3명(17명), 지방의원은 의회별로 하위 20%가 감산을 받게 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페널티가 이전 선거보다 강화돼 하위 20%로 분류되면 사실상 공천을 받기 어려워진다"며 "의정 활동과 청렴성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두고 평가해 기본 소양을 갖추지 않은 선출직을 가려낼 방침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