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매생이로 겨울 미식은 장흥에서"
상태바
"굴·매생이로 겨울 미식은 장흥에서"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1.12.10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작불에 굽는 자연산 굴
장작불에 굽는 자연산 굴

정남진 장흥에서는 겨울마다 밥상이 다채로워진다.

장흥에서 '겨울은 먹거리가 변변치 않다'라는 말은 전혀 맞지 않는 얘기로 통한다.

오히려 찬 바람이 쌩쌩 불 무렵 제철 별미인 굴과 매생이를 맛볼 수 있어 장흥 사람들은 겨울을 손꼽아 기다린다.

장흥 굴은 해맞이 명소로 유명한 장흥군 용산면 남포마을에서 활발하게 채취한다.

남포마을은 마을 주민이 직접 따온 자연산 굴을 장작불에 구워먹을 수 있어 입소문이 자자하게 난 곳이다.

이곳에서 채취한 굴은 향긋한 바다 내음을 자랑하며 감칠맛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특히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풍성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미식과 동시에 보양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굴에는 아연이 풍부해 활력 증진에 좋고,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어 피부 미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매생이탕
매생이탕

굴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겨울 별미로는 '매생이'를 꼽을 수 있다.

장흥군 대덕읍 내저마을에서 12월 중순부터 수확되는 찰매생이는 부드러운 식감과 깊은 향으로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찰매생이는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숙취 및 스트레스 해소, 성인병 및 골다공증 예방, 아이들의 성장 촉진 등 다양한 부문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생굴과의 궁합도 뛰어나 함께 요리해 먹으면 제철에 먹을 수 있는 탁월한 보양식이 된다.

찰매생이로는 국·탕·전 등 다양한 요리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