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의 '똑똑한 진화'…식당서 로봇 서빙·폰 주문
상태바
골목상권의 '똑똑한 진화'…식당서 로봇 서빙·폰 주문
  • 허정윤 기자
  • 승인 2021.12.2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문한 음식을 나르는 서빙로봇
주문한 음식을 나르는 '서빙로봇'

광주 광산구가 디지털 전환에 대비해 골목상권의 '스마트화'를 앞당기고 있다.

26일 광산구에 따르면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에 선정된 수완나들목 상가와 어룡동 상가 등 2개 상권 113개 점포에 스마트상가 구축을 완료했다.

2개 상권에는 ▲고객에게 상품을 나르는 '서빙로봇' ▲가상 체험 후 구매하는 '스마트미러' ▲메뉴를 안내하고 신제품을 홍보하는 '디지털 메뉴보드' ▲무인 결제 단말기 '키오스크' ▲모바일 기기로 예약·주문·결제 가능한 '스마트오더' 시스템이 도입됐다.

광산구는 상가 내 상점 위치, 취급 제품, 지역 명소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도 설치할 예정이다.

광산구는 지난해 광주지역 최초로 중기부는 스마트 시범상가 공모에 선정돼 선운지구 상가와 하남2지구 상가 89개 점포를 대상으로 스마트상점을 구축했다.

올해도 2년 연속으로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10억9천700만 원을 확보하고, 수완나들목 상가와 어룡동 상가 113개 점포에도 스마트기술을 입혔다.

2년 만에 4곳에 202개 스마트상가를 조성했다.

음식을 주문하는 포터블 키오스크
음식을 주문하는 '포터블 키오스크'

송순호 수완나들목 상가 상인회장은 "서빙로봇이 음식을 손님에게 배달해 주니 안전하고 부담도 줄었다"면서 "키오스크, 광고 보드, 3D 홀로그램 등도 손님의 이목을 끌면서 가게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광산구 관계자는 "비대면과 디지털 기술 집합체인 스마트상권은 위드코로나 시대에 골목상권이 처한 위기를 능동적으로 극복하는 해법이 될 수 있다"며 골목상권 이용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