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동백꽃의 아픔 지닌 분들과 함께할 것"
상태바
이준석 "국민의힘, 동백꽃의 아픔 지닌 분들과 함께할 것"
  • 연합뉴스
  • 승인 2022.01.01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찾아 제주4·3, 여순사건 강조…선대위 복귀 부정적
여순사건 위령비 참배…"역사와 화해 과정에서 보수 정당 자세 중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새해 첫날인 1일 제주를 찾아 "국민의힘이 제주 4·3과 여순을 망라해 동백꽃의 아픔을 지닌 분들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준석 대표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참배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1 (사진=연합뉴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참배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1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에서 "과거사 문제 중에서 저희가 더 겸손하게 다가서야 할 문제로 4·3과 여순 사건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9일 제주4·3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통과됐다. 9천만원 보상금 액수가 과거 대법원 판례에 비춰 결코 많다고 할 수 없지만, 첫 발자국이고, 희생자 친족 범위를 인정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더 해야 할 노력이 있다"며 "2022년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의지를 4·3 영령 앞에 밝히기 위해 첫 공식 일정으로 제주를 방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4·3과 여순을 망라해 동백꽃의 아픔을 지닌 분들과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4·3평화공원 방명록에도 '2022년에도 국민의힘은 동백꽃의 아픔과 함께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동백꽃은 4·3의 영혼들이 붉은 동백꽃처럼 차가운 땅으로 소리 없이 스러져갔다는 의미를 가져 4·3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꽃이다.

이 대표는 선거대책위원회 복귀 의사를 묻는 말에는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대표는 "제 역할이 그 안에서 제한됐기 때문에 그만두고 나온 것이고 그리고 당 대표로서 꼭 신경 써야 할 부분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윤석열 대선 후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김기현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참배했을 때도 같은 답변을 한 바 있다.

비석 바라보는 이준석 대표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오후 전남 여수시 만흥동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참배하고 비석을 둘러보고 있다. 2022.1.1 (사진=연합뉴스)
비석 바라보는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일 오후 전남 여수시 만흥동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를 찾아 참배하고 비석을 둘러보고 있다. 2022.1.1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제주에 이어 전남 여수시 만흥동에 있는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했다.

이 대표는 김화진 전남도당 위원장, 천하람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등과 함께 헌화한 뒤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묵념했다.

참배를 마친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기회가 돼서 여당이 된다면 여순사건 문제를 원하는 방향으로 할 수 있도록 당 대표로서 말씀드린다"며 "역사와 화해 과정에서 보수 정당이 취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실망하게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 대표자가 되고 나서 젊은 세대와 호남에 대한 지속적인 행보를 통해 저희 당의 지형을 넓히려는 노력을 해왔는데, 최근 유권자들이 우려하실 만한 몇 가지 사안이 있어서 기세가 약해진 것 같다"며 "선거 하루 전일지라도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호남에 와서 행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여수에 이어 순천으로 이동해 여순사건 위령탑을 참배하고 여순항쟁역사관을 방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