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섬 음식 백서 발간…표준 조리법 집대성
상태바
신안군 섬 음식 백서 발간…표준 조리법 집대성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2.01.06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 음식 백서
섬 음식 백서

전남 신안군은 섬마다 독특한 식재료와 수많은 섬 음식 가치를 발굴하고 보존·계승하기 위해 '신안군 섬 음식 백서'를 발간했다.

6일 신안군에 따르면 2020년 3월부터 약 1년 반 동안 섬 음식 기능을 보유한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며 잊혀져가는 섬 음식을 발굴, 표준 조리법을 집대성했다.

신안의 섬 음식에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이 낳은 식재와 섬사람들의 고유한 식습관, 조리법이 함축돼 있다.

섬 음식이야 말로 섬마다의 풍토와 전통 그리고 생활의 지혜로 빚어진 신안의 고유문화이다.

그러나 식생활의 변화, 가공식품과 수입농산물의 범람, 연도교의 건설, 그리고 섬주민의 노령화로 섬 음식의 고유한 문화가 사라져갈 시점에 신안군은 섬 음식 백서를 발간했다.

낙지냉연포탕
낙지냉연포탕

신안군 섬 음식 백서는 ▲섬 음식 백서 제작배경 ▲섬 음식재료와 섬음식 ▲권역별 대표음식 재료의 종류와 생산시기 ▲섬 음식 종류(340선) ▲섬 음식의 정의 ▲섬 음식의 식재료별 역사적 고찰, 효능, 조리법 등을 담았다.

백서는 교보문고(http://www.kyobobook.co.kr/)를 통해서 일반책자와 전자책 형태로도 발간됐다.

신안군 관계자는 "신안군 섬 음식 백서 발간으로 섬음식의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신안의 맛과 멋을 널리 알리는 좋은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