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 광주 인물·말·장소 기억 담은 책 3권 출간
상태바
광주문화재단, 광주 인물·말·장소 기억 담은 책 3권 출간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01.1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현대 광주사람들'·'말의 자리'·'정거장, 움직이는 기억' 등

광주사람들의 공통의 기억과 일상의 소재 중 광주의 '인물', '말', '장소 기억'을 담은 책 3권이 나란히 출간됐다.

18일 광주문화재단에 따르면 최근 '근현대 광주사람들(288쪽)', '말의 자리(348쪽)', '정거장, 움직이는 기억(219쪽)' 등 도서 3종을 발간했다.

광주 인물·말·장소 기억 담은 책 3권
광주 인물·말·장소 기억 담은 책 3권

광주의 인물을 조명한 '근현대 광주사람들'은 지난 2020년부터 2년간 '광주학 콜로키움'을 통해 탐색해온 우리 지역의 문화예술사를 정리한 기록물이다.

이 책은 광주의 근현대 역사를 살아온 미술·건축·판소리 등 다양한 장르의 '사람들'과 '예술가'에 대해 다룬다.

목차는 ▲광주의 노블레스 ▲근대 서양화의 도입과 광주 서양화단 ▲도시화 시대 광주천과 사람들 ▲광주를 노래한 대중음악인들 ▲건축가 김태만 ▲1980년대 전후 광주민중문화운동 ▲정근의 동요와 어린이 문화운동 ▲광주판소리 전통과 명창 박동실 ▲광주무용의 대모 박금자의 예술세계와 광주발레 등이다.

'근현대 광주사람들'은 광주문화재단의 광주학총서 시리즈 11번째 책자.

광주학총서 시리즈는 지난 2012년 고 박선홍 선생의 '광주1백년' 증보판 출간을 시작으로 매년 시리즈를 발간하며 지역의 문화사를 정리·기록하고 있다.

광주의 말을 다룬 '말의 자리'는 광주의 현대 사투리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했다.

이 책은 광주문화재단·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가 공동작업 발간했으며, 지난해 4월 업무협약을 통한 첫 번째 성과물이다.

광주·전남의 탁월한 지역말 연구자들이 광주어에 얽힌 추억과 생각들을 맛깔나는 수필로 적어내었고, 국어학 전문가가 선별한 광주의 일상어 61개를 풀이해놓았다.

특히 저자들이 생활 속 사투리를 쓰면서 겪었던 일상 얘기를 다뤄 재미도 더했다.

목차는 ▲탯속에서 배운 말 방언 ▲광주와 전라도는 어딜 가도 우리 마실 맹키다 ▲7년의 추억 ▲유년시절의 언어와 상소리의 미학 ▲말의 기억 ▲삶과 말의 동행 ▲진짜 죽인다는 말이 아닌 ‘디진다, 디져’ ▲무등에서 극락까지 시를 따라 흐르다▲광주어 용어 풀이 등이다.

광주의 장소기억을 다룬 '정거장, 움직이는 기억'은 머물러야 하지만 또 금방 떠나고 잊히는 곳이라는 '정거장'의 특징을 담고 있다.

지역 교통수단별 정거장(공항·지하철역·고속버스정류장 등)을 소재로 장소의 문화사적 배경과 필자 경험, 이용객·종사자들 인터뷰를 풀어낸 에세이집이다.

목차는 ▲시장과 차부 ▲간이역 1,2 ▲화초를 키우는 역, 화분을 치우는 역 ▲시작이자 다시 시작인 ▲광주공항-내 마음속 비행기 ▲잊지는 말아요-광주역과 남광주역 등이다.

'정거장, 움직이는 기억'은 광주문화재단의 광주모노그래프 시리즈 3번째 책자.

광주의 집합 기억과 일상의 소재를 지역 문화자산으로 발굴하고 기록하기 위해 2019년 시작됐고, 일반 시민들이 광주 관련 서적을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엮은 에세이집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2019년에는 '길, 광주모노그래프1', 2020년도는 오래된 가게에 얽힌 기억을 담은 책 '사라지는 것들에 기대다'를 발간했다.

'근현대 광주사람들' 1만6천원, '말의 자리' 1만5천원, '정거장, 움직이는 기억' 1만5천원에 판매 중이다.

해당 도서는 22일부터 동네책방이나 온라인을 통해 구입 가능하다.

온라인 서점 알라딘(https://www.aladin.co.kr/)과 독립출판 플랫폼 인디펍(https://indiepub.net/)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서점은 파종모종(북구)이나 책과생활(동구), 러브앤프리(남구), ‘연지책방(북구), 동네책방 숨(광산구), 책방심다(순천시 역전2길) 등 6개 지역 책방에서 구매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