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광주·전남·경기 평택·안성, 고위험군만 PCR 검사
상태바
26일부터 광주·전남·경기 평택·안성, 고위험군만 PCR 검사
  • 연합뉴스
  • 승인 2022.01.23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미크론 확산 대응"…전남 제외한 3곳은 유증상자도 자가키트검사 먼저
안성시, 24일부터 확진자 입원·치료 자체 통제 '지역형 의료체계' 실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는 새로운 방식의 검사 및 치료체계가 26일부터 광주·전남·경기 평택·안성에서 도입된다.

코로나19 검사받는 시민국내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7천명대 중반을 기록한 23일 서울역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검체채취를 하고 있다. 2022.1.23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검사받는 시민
국내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7천명대 중반을 기록한 23일 서울역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검체채취를 하고 있다. 2022.1.23 (사진=연합뉴스)

23일 전남도 등 4개 시도에 따르면 26일부터 이들 지역에선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받을 수 있다.

고위험군은 밀접접촉 등 역학적으로 확진자와 연관이 있거나,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60세 이상 고령층, 자가검사키트나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판정이 나온 사람 등이다.

유증상자를 포함한 그 외 대상자는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한 뒤,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발열 등 증상이 있어 호흡기전담클리닉에 방문했다면 의사 진료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양성이 나오면 해당 의료기관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검사료는 무료지만 진찰료에 대한 본인부담금(30%)이 발생한다. 의원 기준 5천원이다.

이들 지역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은 광주 23곳, 전남 15곳, 평택 2곳, 안성 3곳 등 총 43곳이 있다.

다만, 전남도에선 유증상자도 기존처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오미크론 감염증 변이 확인용 PCR 시약 (CG)[연합뉴스TV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오미크론 감염증 변이 확인용 PCR 시약 (CG)
[연합뉴스TV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이밖에 역학조사도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되며, 중증 환자를 제외한 백신 접종 완료자의 격리관리 기간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한다.

이 같은 방식의 검사·치료 체제 도입은 오미크론이 급속하게 확산함에 따라 기존처럼 전체 확진자를 통제·관리하기보다 위중증 위험이 큰 환자의 치료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주 기준 광주와 전남의 오미크론 검출률은 80%에 육박했으며, 평택과 안성도 오미크론 우세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높아 도내 전 권역으로 확산할 수 있는 긴급한 상황"이라며 "지역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세워 추가 확산을 막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안성에서는 24일부터 오미크론 확산 대응 차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입원 및 치료 관리를 지역이 통제하는 '지역형 의료체계'가 시범 운영된다.

경기도립 안성병원[안성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경기도립 안성병원
[안성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지역 내 감염자가 발생하면 병상 배정과 재택치료 여부 판단 등을 정부가 아닌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이 결정한다.

이런 체계에서도 의료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확진자가 폭증하면 지역 병·의원에서도 코로나19 환자를 독감 환자처럼 치료하게 된다.

또 평택시는 코로나19 재택치료자를 위해 운영 중인 단기외래진료센터를 현재 1개소에서 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재택치료자와 함께 자가 격리된 가족 구성원이 추가로 확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심숙소도 운영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