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오미크론 대응체계로…검사·격리 어떻게 달라지나
상태바
내일부터 오미크론 대응체계로…검사·격리 어떻게 달라지나
  • 연합뉴스
  • 승인 2022.01.2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평택·안성 4곳에서는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부터 PCR 검사
백신 접종완료시 확진자는 7일 격리·밀접접촉자는 격리 면제
분주한 선별진료소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8천명을 넘어선 25일 오전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는 8천571명을 기록했으며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이후 역대 최다 규모다. 2022.1.25 (사진=연합뉴스)
분주한 선별진료소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8천명을 넘어선 25일 오전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는 8천571명을 기록했으며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이후 역대 최다 규모다. 2022.1.25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 우세종으로 자리 잡으면서 26일부터 방역·의료체계는 감염 취약층에 진단과 치료 역량을 집중하는 방식으로 전환된다.

방역당국은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부터 하도록 진단검사 방식을 바꿀 예정인데, 전면 시행에 앞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오미크론 우세화 지역에서 먼저 진행하기로 했다.

당국은 또 확진자와 밀접접촉자의 격리기간도 조정한다. 격리기간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여부에 따라 달라지며, 전국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번 조치는 확진자 폭증 상황에 대비,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다.

오미크론 변이는 기존 델타 변이보다 중증·치명률은 높지 않지만 전파력이 2배 이상 빠르다고 알려져 있다.

25일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오미크론 변이 대응 방식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정례브리핑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왼쪽)이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25 [보건복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정례브리핑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왼쪽)이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25 [보건복지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코로나19 검사 방법은 어떻게 달라지나.

▲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오미크론 우세화 지역 4곳에서 26일부터 새 검사 체계를 먼저 적용하고, 이르면 이달말 또는 설 연휴 이후인 다음달 초 전국으로 확대해 시행할 예정이다. 다만 전국으로 확대 적용되는 시점은 아직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다.

우선 이들 4개 지역에서는 밀접접촉자 등 역학적 관련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가 있는 사람, 신속항원검사 양성 확인자,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만 선별진료소에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할 수 있다.

이외 검사 희망자는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집 근처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후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의료기관에서 PCR을 하거나 전문기관에 이를 의뢰할 수 있고, 환자가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할 수 있는 소견서를 발급할 수도 있다.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검사 수는 어느 정도 늘어나게 될까.

▲ 검사 수는 평일 기준 하루 50만건 수준에서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설 연휴 검사 수가 더 늘 것으로 보고, 임시선별검사소를 9곳 더 확충할 예정이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이날 0시 기준 검사 양성률은 5.1%로 전날 4.0%보다 1.1%포인트 상승했다.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됐는데, 새 검사체계 전국 전면 시행을 서둘러야 하는 것이 아닌지.

▲ 검사체계 전환은 국민 불편을 초래할 수 있고, 저위험군 진단은 다소 느슨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전국 전환 시기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일각에선 신속항원검사 활용보다 여러 명의 검체를 섞어 검사하는 '취합(Pooling·풀링)검사' 확대가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 지금도 전체 검사량의 70∼80%는 풀링검사로 진행하는데 양성률이 높아져 개별검사로 전환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 풀링검사 확대는 의미 없는 지적이라고 본다. 제한적인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고위험군에 집중해 사용하려면 검사 전략 전환이 필요하다.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기간은 어떻게 조정되나.

▲ 백신접종력에 따라 달라진다. 접종완료자의 격리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3일 줄어든다. 미접종자는 지금처럼 10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접종완료자는 3차 접종자, 또는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하고 90일 이내인 사람을 뜻한다.

재택치료 기간은 어떻게 조정되나.

▲ 재택치료를 받는 확진자도 접종을 완료했다면 7일만 격리하면 된다. 미접종 재택치료자라면 7일간 격리하면서 의료기관에서 건강관리를 받고, 이후 3일은 자율적으로 격리생활을 하면 된다. 자율격리 시에는 당국이 별도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다.

밀접접촉자의 격리기간도 변경된다는데.

▲ 밀접접촉자의 경우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면 자가격리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미접종자의 격리 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다만 모든 밀접접촉자는 6∼7일차에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가검사키트 점검하는 보건소 관계자들25일 오후 경기도 안성시보건소에서 관계자들이 자가검사키트를 점검하고 있다.오미크론이 우세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는 26일부터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받을 수 있다. 유증상자를 포함한 그 외 대상자는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한 뒤,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2022.1.25 (사진=연합뉴스)
자가검사키트 점검하는 보건소 관계자들
25일 오후 경기도 안성시보건소에서 관계자들이 자가검사키트를 점검하고 있다.
오미크론이 우세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는 26일부터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받을 수 있다. 유증상자를 포함한 그 외 대상자는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한 뒤,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2022.1.25 (사진=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