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기능성 소재 활용 신바이오틱스 제품 개발
상태바
'청각' 기능성 소재 활용 신바이오틱스 제품 개발
  • 허정윤 기자
  • 승인 2022.02.1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 기능성 소재 활용 신바이오틱스 제품
청각 기능성 소재 활용 개발한 신바이오틱스 제품

전남 해양바이오연구센터는 전남 지역에서 대량 양식되고 있는 청각을 이용한 제품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센터는 '청각추출물의 프리바이오틱스 및 항비만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국내 특허 출원 뿐만 아니라 국제 학술지에도 게재하는 성과를 냈다.

전남은 청각 전국 생산량 비중의 100%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다.

청각은 풍부한 식이섬유와 유용한 미네랄을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대부분 김치 속 재료나 초무침 등 반찬으로만 소비되고 있다.

청각은 식품학적 우수성을 활용한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화가 필요했다.

이에 해양생물자원을 활용한 식품, 화장품, 기능성식품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했다.

최근 전남대학교 생명산업공학과 양승환 교수와 해조류 전문 가공기업인 바다랑해초랑과 함께 '청각 추출물의 프리바이오틱스 및 항비만 영향'(Potential Prebiotic and Anti-Obesity Effects of Codium fragile Extract)에 대한 연구 결과를 특허 출원했다.

이어 SCI급 국제 학술지 Applied Sciences에 게재했다.

청각이 락토바실러스 및 비피도박테리아 등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는 프리바이오틱스 효과와 체지방 증가 억제 효과를 세포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가공식품 소재화를 통해 최근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신바이오틱스(Synbiotics)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했다.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연구센터 전경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연구센터 전경

완도군은 해조류에서 기능성 물질을 추출해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기능성 화장품 등 해양바이오 원료 소재 생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50억 원을 들여 해조류 바이오 활성소재 인증 생산시설을 신축하고 있다.

정규진 해양바이오연구센터장은 "앞으로도 전남 대표 양식 수산물인 다양한 해조류의 식품학적 우수성을 확인하고 고부가가치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 해조류 양식 어가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