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최서남단 끝 섬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정비 추진
상태바
국토 최서남단 끝 섬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정비 추진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2.02.1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거도 섬등반도
가거도 섬등반도

전남 신안군은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된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의 역사·문화·생태 등 문화재적 가치를 밝히고, 지속가능한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종합정비계획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대한민국 최서남단 가거도는 국경의 끝점이자 시작점으로 영토 수호의 버팀목이다.

가거도 산다이, 가거도 멸치잡이노래, 해녀문화 등 섬 본연의 문화가 온전하게 남아있어 역사문화자원 가치가 높다.

뿐만 아니라 신안군에서 가장 높은 독실산(해발 639m) 자락의 후박나무 군락과 다양한 희귀동식물이 섬 전체에 분포하고 있으며, 수많은 철새의 중간기착지로 이용되고 있다.

가거도 섬등반도는 섬 동쪽으로 뻗어 내린 반도형 지형으로,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암봉과 병풍처럼 펼쳐진 해식애가 장관을 연출한다.

이처럼 낙조 경관이 아름다운 점이 높게 평가돼 명승으로 지정됐다.

가거도 섬등반도
가거도 섬등반도

신안군은 소중한 역사·문화·생태 자원을 보유한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활용방안을 마련한다.

문화재 기초조사, 부분별 계획수립, 구역 내외 활용계획 등을 수립하는 종합정비계획을 추진한다.

신안군 관계자는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종합정비계획을 세워 아름다운 섬 가거도를 지키고, 섬 주민들이 자긍심을 갖고 살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대자연과 사람이 상생해왔던 가거도 섬 문화 가치를 미래 세대에 전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