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광복회 수익금 횡령' 김원웅, 자리 지킬 명분 잃었다
상태바
[연합시론] '광복회 수익금 횡령' 김원웅, 자리 지킬 명분 잃었다
  • 연합뉴스
  • 승인 2022.02.12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국선열의날 기념식, 묵념하는 김원웅 광복회장김원웅 광복회장(가운데)이 17일 오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82회 순국선열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묵념하고 있다. 2021.11.17 (사진=연합뉴스)
순국선열의날 기념식, 묵념하는 김원웅 광복회장
김원웅 광복회장(가운데)이 17일 오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82회 순국선열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묵념하고 있다. 2021.11.17 (사진=연합뉴스)

김원웅 광복회장이 독립유공자 자녀에게 장학금을 주겠다며 국회에서 운영해온 카페 수익금을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일부 사실로 확인됐다. 여의도에 있는 광복회관 내 사무실을 김 회장 친인척이 연루된 회사가 임의로 사용한 의혹도 사실로 드러났다. 국가보훈처는 10일 "광복회의 국회 카페 수익사업(헤리티지815) 수익금이 단체 설립목적에 맞지 않게 부당하게 사용되고, 골재 사업과 관련해 광복회관을 민간기업에 임의로 사용하게 하는 등 비위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훈처는 김 회장 등 관련자에 대해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수사를 의뢰하는 한편 관련 수익사업 승인을 취소하고 징계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하기로 했다. 앞서 TV조선이 광복회 전 간부를 인용해 김 회장이 지난 1년간 카페 운영 수익금으로 옷을 사거나 이발소를 이용하는 등 개인 용도로 사용한 의혹이 있다고 지난달 25일 보도하자 보훈처는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곧바로 감사에 착수했다. 시민단체가 김 회장 등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발한 사건은 현재 영등포경찰서가 수사 중이다. 자신의 비리 의혹 보도에 전부 '날조된 허위 사실'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던 김 회장은 보훈처의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보훈처 감사 결과에 따르면 광복회는 국회 카페 중간거래처를 활용한 허위 발주나 원가 과다 계상 등의 방법으로 6천100만 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 이 가운데 1천만 원은 김 회장 개인 통장으로 입금됐다가 여러 단계의 '돈세탁' 과정을 거쳐 현금화됐다. 구체적으로 김 회장의 한복·양복 구매비와 이발비, 김 회장이 개인적으로 설립한 '허준 약초학교'의 공사비나 장식품 구매 등에 사용됐다고 한다. 김 회장 친인척이 관여한 골재업체가 광복회관 내 사무실을 무상으로 사용하면서 공공기관을 상대로 영업활동을 벌인 의혹도 일부 사실로 드러났다. 해당 업체의 사업 과정에서 문서등록 대장에 기재되지 않은 김 회장 명의 공문 6건이 발행됐다는 것이다. 다만 보훈처는 "횡령액 등 금전거래 과정 확인이 제한되고, 관련자의 진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감사의 한계와 민간회사와 민간조합, 민간인이 관련되어 있거나 이들의 불법행위가 혼재되어 있고 이들에 대한 조사는 감사의 범위를 넘어선다"며 "비자금 조성·운용, 골재 기업 관련 비위에 대한 광복회장의 지시·승인·묵인 여부는 수사를 통해 확인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훈처 감사 결과에 대해 윤봉길 의사 손녀인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은 "광복회 이름에 먹칠을 한 김 회장은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광복회는 '민족정기 선양과 회원간 친목'을 목적으로 한다. 정관에는 특정 정당을 지지·반대하는 활동을 못 하게 명시돼 있다. 그런데 김 회장은 2019년 6월 4년 임기의 회장 취임 이후 정치 편향적인 언행으로 숱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국민 통합에 앞장서야 할 광복회장이 분열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그러한 정치적 중립 논란과 별도로 이제 횡령 문제까지 불거졌다. 김 회장은 수익금 전용은 인정하면서도 자신이 직접 지시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진다. 시시비비는 경찰 수사를 통해 가려지겠지만 감사를 통해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김 회장은 계속 자리를 유지할 명분을 잃었다. 비자금은 단순한 도덕성의 문제가 아니다. 보훈처는 광복회장은 임명직이 아니어서 직접 해임할 권한은 없다면서 징계가 이뤄지도록 행정지도를 하겠다는 의사는 분명히 했다. 광복회 일부 회원들은 그간 정치 중립 훼손과 김 회장 부모의 독립유공자 서훈 자격 등을 놓고 김 회장의 사퇴를 요구해 왔고 앞으로 그런 움직임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김 회장이 즉각 물러나지 않고 자리를 지키며 맞선다면 이는 순국선열은 물론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닐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