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 인사권에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상태바
靑 "대통령 인사권에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
  • 연합뉴스
  • 승인 2022.03.1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선인 만나면 자연스럽게 인사에 대해 의견 나누지 않겠나"
"文, 비서동 집무실 사용…1분안에 참모들 볼수 있어"…집무실 이전논리 반박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연합뉴스 자료사진]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M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인사권은 분명하게 대통령이 가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 간 16일로 예정됐던 회동이 취소된 배경에 임기 말 인사권 문제가 있다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대선 결과와 무관하게 인사권은 여전히 문 대통령에게 있음을 못 박은 것이다.

문 대통령의 임기 내에는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해 현재 공석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곧 자리가 비는 감사원 감사위원 등 굵직한 자리에 대한 인사가 예정돼 있다.

박 수석의 발언은 이런 인사에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돼야 한다는 야권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이기도 하다.

박 수석은 청와대가 한은 총재 지명권을 당선인에 넘기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내용의 보도를 두고도 "사실무근"이라며 "정해진 인사권을 문 대통령이 행사하지 않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박 수석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회동이 배석자 없이 허심탄회하게 이뤄진다면 이 문제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박 수석은 "회동은 대통령이 당선인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들을 수 있는 자리 아닌가"라며 "(대통령과 당선인이) 만나면 자연스럽게 의견을 나누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분이 만나기도 전에 참모들이 이를 왈가왈부하는 것은 이 자리를 편하게 만드는 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한편 윤 당선인 측이 청와대 내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간 동선이 비효율적이어서 소통이 어렵다는 취지로 말한 데 대해 "그런 논리는 (현 상황과)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본관 근무를 마다하고 비서동으로 내려왔다"며 "대통령이 찾으면 1분 안에 (참모들이) 대통령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집무실과 비서동이 너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집무실을 이전한다는 논리는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공약 발표 당시 "백악관은 오벌오피스 주변에 참모가 있고 웨스트윙에 전문가가 밀집해 소통이 원활하다"며 "지금 우리는 비서동에서 대통령 집무실 본관까지 차를 타지 않나. 그래서는 원활한 소통이 어렵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