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촌에서 살아보기' 27개 마을서 운영
상태바
전남도, '농촌에서 살아보기' 27개 마을서 운영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2.03.1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촌·귀농·프로젝트참여형으로 나눠 귀농귀촌종합센터 누리집서 접수
귀농어귀촌[연합뉴스 자료사진]
귀농어귀촌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남도는 올해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을 운영할 27개 마을을 선정, 도시민 유치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농촌에서 살아보기'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전남에서 살아보기' 사업을 벤치마킹해 지난해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 사업이다.

도시민이 일정 기간 농촌에 머물며, 농촌 문화를 이해하고, 농지·주택 등 귀농귀촌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도록 지원한다.

운영 마을은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3개 객실 이상의 장기 숙박시설(30~180일)과 농촌 현장체험, 주민교류, 영농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능력을 갖춘 21개 시군의 대표 마을이다.

프로그램은 농촌이해, 지역교류, 영농실습 등 일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귀촌형'과 지역의 주요 작물재배 기술과 수확물 관리 등 영농 전반에 관한 체험 교육을 운영하는 '귀농형', 지역공동체에 도시 청년이 참여해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 취·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참여형'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특히 올해부터 읍면 소재지와 근접해 생활 인프라를 가까이서 누릴 수 있는 '중심지형', 한가지 작목을 생산에서 출하까지 경험할 수 있는 '재배품목형' 등 유형이 세분화돼 참가자가 본인에게 좀 더 적합한 마을을 선택할 수 있다.

참가 대상자는 만 18세 이상 타지역 거주 도시민이다. 귀농귀촌종합센터 누리집을 통해 모집하며, 참가자에게는 연수비 월 30만 원, 숙박비,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전남으로 귀농·귀촌을 바라는 도시민을 위해 지역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며 "참가자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와 정보를 제공, 전남에서 귀농귀촌의 새 꿈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