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불복·이제 와서 안보?"…국힘, '용산 집무실' 여론전 총력
상태바
"대선불복·이제 와서 안보?"…국힘, '용산 집무실' 여론전 총력
  • 연합뉴스
  • 승인 2022.03.2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안보공백 우려에 "北 미사일에 말도 못 하더니" "역겹다"
"미사일 쏘는 北에 1조2천억 편성하고 496억 걱정? 소가 웃을 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구상을 둘러싼 논란이 '신구 세력' 간 충돌로 비화하는 양상을 보이자, 국민의힘도 총력 대응에 돌입했다.

집무실 이전이 안보 공백을 초래하고 천문학적 예산이 소요된다는 청와대·민주당의 주장을 "대선 불복" "가짜 뉴스"라며 전방위로 비판했다.

이준석 대표는 22일 오전 MBC 라디오에서 "문재인 대통령께 지금 퇴임하시는 마당에 지적하고 싶지 않은데"라면서 "북한이 미사일을 쏴도 미사일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한미연합훈련을 하려고 해도 다른 나라 눈치를 봐서 하지 못하고, 그런 걸 협상 조건으로 북한과 협상하고, 최근 들어서는 미국과의 관계에서 원활하지 않은 모습 보이고, 이런 것을 정확하게 안보 공백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준석 대표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22 [국회사진기자단]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는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22 [국회사진기자단]

김기현 원내대표도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북한이 대한민국 국민 혈세 700억 원이 들어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하는 것을 두고도 배상이나 사과를 요구하기는커녕 남북대화에만 목을 매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서도 '미상 발사체' 운운하던 문(재인) 정권이 이제 와서 안보를 내세우는 것은 참으로 난센스"라고 쏘아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SNS에도 "청와대의 옹졸함은 상식 있는 국민들 눈엔 대선 불복으로 비쳐질 수밖에 없다"는 글을 올렸다.

집무실 이전에 1조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는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가짜뉴스'라고 맹공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성일종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신축 계획도 없는 청사 건설비를 모두 계산해 1조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간다며 국민을 속이는 일 또한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직격했다.

발언하는 김기현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22 [국회사진기자단]
발언하는 김기현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22 [국회사진기자단]

탈북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의원은 "북한이 철도이동 미사일을 개발해 철도에서 미사일을 펑펑 쏴대도 북한 철도, 도로를 현대화해 줘야 한다며 남북협력기금에 1조 2천800억 원을 일방적으로 편성하던 정권이 496억원 대통령 집무실 이전 비용이 걱정된다고 한다"며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꼬았다.

당 논평에서도 "윤석열 정부의 첫걸음에 문 정부와 민주당은 몽니와 오기가 아닌 화합과 협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스스로 지키지 못한 대국민 약속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허은아 대변인) "민주당이 돌아선 국민의 마음을 얻기 위해선 명분 없는 발목 잡기가 아닌 협치의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 집무실 이전의 협조가 그 시작"(강민국 원내대변인)이라고 측면 지원을 이어갔다.

불 밝혀진 청와대-인수위-국방부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신·구 권력의 정면충돌 양상이 나타나면서 당분간 정국 급랭이 예상되는 21일 밤 청와대와 윤석열 당선인의 집무실이 있는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이 각각 불을 밝히고 있다.(왼쪽 사진)한편 이날 밤 이사 준비를 멈춘 채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모습.(오른쪽 사진) 2022.3.21 (사진=연합뉴스)
불 밝혀진 청와대-인수위-국방부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신·구 권력의 정면충돌 양상이 나타나면서 당분간 정국 급랭이 예상되는 21일 밤 청와대와 윤석열 당선인의 집무실이 있는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이 각각 불을 밝히고 있다.(왼쪽 사진)
한편 이날 밤 이사 준비를 멈춘 채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모습.(오른쪽 사진) 2022.3.21 (사진=연합뉴스)

윤 당선인 주변에서는 한층 격앙된 반응이 나왔다.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에서 활동 중인 김용현 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CBS 라디오에 나와 "잘 확인도 안 되는 방사포를 쐈다고 갑자기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고 안보 운운하는 이 자체가 굉장히 역겹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안보 공백은 분명히 없다"며 "있지도 않은 안보공백을 운운하면서 자꾸 새 정부 정책과 출발을 방해하는 행위는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