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칼사위" "국민 불안 대참사"…尹 집무실 이전에 십자포화
상태바
민주 "칼사위" "국민 불안 대참사"…尹 집무실 이전에 십자포화
  • 연합뉴스
  • 승인 2022.03.2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바닥 王자 처럼 행동" "무속 영향 있는듯"…무속 논란도 재점화
윤석열 당선인, '청와대 이전 후보지' 국방부ㆍ외교부 직접 답사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 중 한 곳인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다.당선인 비서실 등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등과 답사에 나섰다. 2022.3.19 [국민의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윤석열 당선인, '청와대 이전 후보지' 국방부ㆍ외교부 직접 답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 중 한 곳인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다.당선인 비서실 등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등과 답사에 나섰다. 2022.3.19 [국민의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칼사위" "대참사"라며 연일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은 윤 당선인이 민생과 국민 불안은 안중에도 없이 왕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안규백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집무실 국방부 이전 계획은 국민 불안 대참사"라며 "국민의힘 소속 국방위원 중에서도 저에게 '괴롭다'며 한숨을 쉬고 계신 분들이 꽤 있다"고 밝혔다.

조정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국민 58%가 이전에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내용을 언급하며 "국민들의 집단지성은 살아있고, '칼사위'를 들이 내민다 한들 절대 꺾이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신동근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서 "파천(播遷·임금이 도성을 떠나 다른 곳으로 피란하던 일)하는 것도 아닌데 왜 이리 졸속으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서두르느냐"며 "지금의 비상은 코로나 방역과 민생의 비상이지 집무실 비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당선인에게 집무실 이사가 민생보다 중요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당선인이 돼 외부활동을 위해 외출한 첫 번째 활동이 집 보러 다니기였던 것 같다"고 비꼬았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불통, 안보 불안, 서울 시민 재산권 침해 등 여러 문제가 해결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이외에도 고려 사항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그는 한남동 공관서 국방부까지 2.8∼4.5㎞ 거리를 이동하는 데 대통령의 안전을 고려해 10분간 교통, 전파 등을 통제해야 하며, 1년에 수십여 차례 열리는 국빈 행사를 위해 청와대 영빈관까지 이동할 때도 시민 불편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강 변 비행금지구역 설치로 정부가 추진 중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용산 이전]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공식화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 [국회사진기자단]
[대통령실 용산 이전]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공식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 [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은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계획이 비상식적이라고 강조하며, 대선 기간 불거진 '무속 논란'도 다시 꺼내 들었다.

당 원로 인사인 유인태 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집무실 이전 추진 배경에 무속이 작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그것도 영향이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윤 당선인의 세평을 들어보면 '강단과 의리도 있고 그렇게 무리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그러는데, 당선되자마자 이렇게 무리하는 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다들 궁금해하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김성환 의장도 과거 윤 당선인의 '왕(王)'자 논란을 언급하며 "후보 시절 손바닥에 쓴 왕(王)자처럼 행보하는 게 너무나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서영교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인수위가 대통령 집무실·전산시스템 등 이전을 포함한 500억 상당의 예비비를 지출하는 것은 인수위 고유 업무 범위를 넘어선다"며 "더욱이 국방부와 합참의 이전은 주요 전시물자 등의 이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군통수권을 이양받지 않은 상태에서는 월권행위"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