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면충돌' 文-尹, 당분간 냉각기…'회동 지연' 최장기록 남나
상태바
'정면충돌' 文-尹, 당분간 냉각기…'회동 지연' 최장기록 남나
  • 연합뉴스
  • 승인 2022.03.2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정싸움 양상에 실무협의도 난망…감사위원 인사로 기싸움 계속
北 ICBM 발사 속 안보 협의 모색…여론 압박 속 주말에 '반전' 이룰까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간 회동 논의가 당분간 냉각기를 거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직접 상대를 향해 공세적 발언을 꺼내놓은 만큼 참모들 간 실무협의를 할 분위기가 조성되기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24일 윤 당선인을 향해 "다른 이들의 말을 듣지 말고 (회동 문제에 대해)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주시기 바란다"며 이른바 '윤핵관(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을 비판하는 듯한 언급을 했다.

윤 당선인 역시 문 대통령의 임기 말 인사권 행사 문제와 관련해 "원칙적으로 차기 정부와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 조치 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각을 세우면서 두 사람간 직접 충돌 양상으로까지 비화한 상황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처럼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몸소 나선 상황에서, 이들을 보좌하는 참모들이 물밑에서 만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만일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일요일인 27일까지 만나지 못할 경우 신·구 권력 회동 지연 기간으로 '역대 최장' 기록을 세우게 된다.

현재까지는 1992년 노태우 당시 대통령과 김영삼 당시 당선인이 대선 후 18일 만에 만난 것이 가장 늦은 대면이었다.

이날로 대선이 치러진 지 16일이 지난 가운데 만일 일요일에 만난다면 '18일'로 공동 최장 기록을 남기게 된다.

현재로서는 일요일까지 만남이 성사되기 어려운 분위기여서 이번에 새로운 기록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실제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을 채널로 하는 실무협의는 현재 멈춰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청와대 측에서는 "(윤 당선인 측이) "자꾸 그렇게 거짓말을 하면 (그동안 협의 내용을) 다 공개할 것"이라고 하자 윤 당선인 측이 "뭘 공개하는지 모르겠지만, 공개 하십시오"라고 응수하는 등 양측이 감정싸움을 벌이는 듯한 모습도 노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뢰를 회복하고 다시 논의를 시작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가 조만간 감사원 감사위원 두 자리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경우 양측의 대립은 한층 첨예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문 대통령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를 지명했을 때에도 양측은 이 인사를 사전에 협의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두고 진실공방을 벌이며 서로를 비판한 바 있다.

감사원 감사위원의 경우 한은 총재에 비해 양측 모두 훨씬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인선이어서, 만일 인사가 강행된다면 그 후폭풍 역시 더욱 거셀 수밖에 없다.

물론 양측에 있어 분위기 반전의 계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일례로 전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자 문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윤 당선인에게 오늘의 상황과 대응 계획을 브리핑하고 향후에도 긴밀히 소통하라"고 지시했다.

실제로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직접 윤 당선인을 찾아가 브리핑을 하기로 하고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는 북한의 도발이라는 엄중한 상황 속에 신·구 정권이 안보를 위해 협력을 강화하다 보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사이의 꼬여있던 실타래도 조금씩 풀릴 수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가 안보를 두고 당선인과 협력하는 것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 문제와 관계없이 무조건 해야 하는 일"이라며 두 사안을 연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직 대통령으로서 안보를 최우선시하는 것이 당연한데, 마치 청와대가 이를 회동 문제를 풀기 위한 '계기'로 인식하는 듯한 모양새로 비칠까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주말을 지나며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갈등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더 악화할 경우 양측 모두 변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으로서도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윤 당선인 역시 주요 국정과제를 이슈화해야 하는 시기에 이 문제에 갇혀있는 듯한 모양새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다.

이에 따라 잠시 '숨고르기'를 한 양측이 이르면 주말부터 다시 회동 문제를 풀기 위한 협상에 나서 수 있다는 추측도 흘러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