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반' 文정부서 검수완박?…박홍근號, 검찰개혁 속도전 고심
상태바
'한달반' 文정부서 검수완박?…박홍근號, 검찰개혁 속도전 고심
  • 연합뉴스
  • 승인 2022.03.27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개혁 완수' 여론 고조…지방선거 역풍 우려도 '딜레마'
단상으로 이동하는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원내대표 선출된 뒤 당선 소감을 밝히기 위해 단상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2.3.24 [국회사진기자단]
단상으로 이동하는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원내대표 선출된 뒤 당선 소감을 밝히기 위해 단상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2.3.24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이 원내지도부 전열을 재정비한 가운데 검찰개혁 속도전을 주문하는 당내 여론이 힘을 받고 있어 주목된다.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한 달 반 남은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 마무리하자는 것으로, 구체적인 입법 시간표까지 띄운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민주당 검찰개혁안을 뒤집는 사법개혁 공약의 추진을 내건 상태에서 새 정부 출범 이후에는 검수완박 법안을 강행 처리한다고 해도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가로막힐 수 있는 만큼 속도전을 펼치자는 것이다.

당 대표 격인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최근 공식 석상에서 "새 정부 출범 이전까지 검찰개혁을 완수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하기도 했다.

강경파 초선들이 검찰개혁 속도전에 불을 지피고 있다.

'처럼회' 소속인 민형배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에 "정치교체나 언론 개혁도 중요하다. 다만 혹여 검찰발 쿠데타로 개혁이 좌초될 수 있어 시급히 처리해야 한다"며 "검찰개혁 더는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썼다.

그러나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무리한 입법 강행은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어 후순위로 미뤄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당장 비대위 내부에서도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검사 출신이자 비대위원인 조응천 의원은 지난 2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수완박을) 5년 내내 하겠다고 했는데 (못했다). 50일 이내에 어떻게 할 것이냐"며 "단독 강행 처리를 해야 하는데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랬다가 민심이 어떻게 반응할지"라고 지적했다.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25 [공동취재]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3.25 [공동취재]

당내 여론이 차츰 갈라지면서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의 고심도 깊어지는 모양새다.

일단 박 원내대표는 개혁 성향인데다 당선 직후 언론 인터뷰에서도 "4월 국회에서 검찰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언급한 만큼 검찰개혁 드라이브에 힘이 실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강성 초선들의 지지를 받은 터라 검찰개혁 압박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다만 검찰개혁 이슈는 휘발성이 큰 만큼 정국 경색에 따른 후폭풍을 불사하면서까지 강행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신임 원내 지도부 관계자는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수완박의 당위성은 인정하지만 강행했을 때 역풍이 없는지, 입법을 밀어붙인다고 해서 새 정부가 그대로 따를 것인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의원들의 총의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검찰개혁을 놓고 의견이 분분해지는 양상"이라며 "박 원내대표가 1차 과제로 내세웠던 게 당의 단합인데 검찰개혁에 올인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했다.

이는 소상공인 피해보상을 위한 추경 편성 등 민생입법에 집중하려는 원내지도부의 기조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취임 후 첫 비대위 회의에서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를 만나 추경을 포함한 민생입법 협상을 곧바로 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