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등산 코스 제격' 광주 시립수목원 건립 공사 11월 완공
상태바
'산책·등산 코스 제격' 광주 시립수목원 건립 공사 11월 완공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04.0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립수목원 주변 연계사업 현황도
광주 시립수목원 주변 연계사업 현황도

광주에 처음 들어서는 남구 양과동 시립수목원이 예정보다 6개월가량 늦은 11월에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수목원 내 수춘천 정비 공사 병행으로 공정이 다소 지연돼 수목원 완공 시기가 다소 늦춰졌다.

수춘천 중 수목원 구간 0.7㎞ 노후 수로를 철거하고 생태 하천으로 조성하는 공사의 공정률은 32%다.

수목원 전체 공정률은 70%가량으로 방문자센터, 수목 관리동, 화장실 등 건축은 마무리를 향해 가고 있으며 도로, 주차장 등 토목공사도 진행 중이다.

수목원은 24만6천948㎡ 일원에 남도숲 등 3개 지구, 가을정원 등 9개 정원으로 구성된다.

시는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나무를 심어 수목원 옷 입히기에 들어간다.

수목원을 초기부터 풍부한 녹지로 조성하기 위해 상반기에 도시바람길숲 2곳을 조성하고, 하반기에 미세먼지 차단숲 1곳을 조성하는 등 수목원에 녹색 활기를 불어넣을 예정이다.

지난해 수목기증 캠페인으로 기증받은 울산동백나무 등 50종 100여 그루를 심어 수목유전자원 다양화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오는 8월말 광주에서 열리는 세계조경가대회에 발맞춰 한국형 정원도 조성하고 있다.

현재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는 단계로 4월에 식재와 더불어 연못, 정자 등을 조성해 세계조경가대회 전에 선을 보일 예정이다.

수목원 조성사업과 더불어 주변 연계사업도 한창 진행 중이다.

남구 향등제 주변에 수변길 1.2㎞을 조성해 빛고을전남대병원과 시립제2요양병원으로부터 접근성을 개선하고, 수목원 주변 둘레길 0.4㎞를 조성해 향등제와 수목원을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산림청에서도 건지산 일원 국유림에 사방댐 설치사업, 도시숲 조성사업을 추진해 등산로 1.3㎞를 개설하고 쉼터 등을 조성했다.

내년에는 유아숲 체험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목원이 조성되면 4~5시간의 산책 및 등산 코스가 마련돼 수목원 관람과 더불어 호수변을 거닐고 등산까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