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지역 문학 자원 활용 관광산업화 잰걸음
상태바
전남도, 지역 문학 자원 활용 관광산업화 잰걸음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2.04.0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가·작품·문학관·작품 배경지 등 연계 프로그램 시군 공모
목포문학박람회 주제관
목포문학박람회 주제관

전남도는 지역 문학자원을 소재로 지자체, 공공기관, 문학단체 등과 연계해 특색있는 문학 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키는 '문학 자원 연계 프로그램' 공모를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문학자원 연계프로그램 사업은 전남지역 곳곳에 흩어진 도내 주요 작가와 작품, 생가, 문학관, 영화세트장, 작품 속 배경지를 활용해 문학축제, 문학콘서트, 문학유산 답사, 문학기행, 전시회 등을 개최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개 시군이 공모에 선정돼 보성군은 '소설 태백산맥과 함께한 37년, 다시보는 미래'를 주제로 조정래 작가와 함께하는 특별한 문학기행 및 북토크 등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해남군은 한국미술협회 해남군지부와 협력해 해남의 대표 현대 문인인 이동주, 박성룡, 김남주, 고정희 시인의 시를 미술작품으로 재해석하는 특별전, 지역작가의 해설과 함께하는 도보문학길답사 등 문학행사를 진행했다.

목포시는 문학자원 연계 프로그램으로 목포를 배경 삼은 작품 및 작가, 문학작품을 연계한 목포 문학 스토리텔링 창작 아카데미, 주민이 낭독법을 배워 목포문학 오디오북을 직접 제작하는 '목포문학, 너의 목소리가 들려'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 전국 최초 문학을 주제로 한 '문학박람회'를 성공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목포 문학길 투어, 목포문학여행, 선상문학콘서트 등 문학 관광상품을 통해 문학이 지역의 새 관광자원이 될 가능성을 발견했다.

올해도 전남도는 오는 29일까지 시군 공모를 해 프로그램당 6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군은 타 지자체, 대학교, 문학단체, 동호회 등과 연계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역을 대표하는 문학 자원이 단순 전시·관람을 넘어 교육·체험·관광 자원으로까지 활용되도록 양질의 문학 프로그램을 발굴, 도민에게 다양한 문학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