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역 통폐합 주장에 광주시 "시 정책 기조와 반대"
상태바
광주역 통폐합 주장에 광주시 "시 정책 기조와 반대"
  • 연합뉴스
  • 승인 2022.04.1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대책위 "철길 폐쇄후 공원조성" 촉구 vs 광주시 "새 철도 정책 기점" 난색
광주역[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역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역을 송정역으로 통폐합하고, 기존 철길에 푸른길 공원을 조성하자는 주장에 광주시가 난색을 보였다.

'광주역·철길 푸른길 조성 주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19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역을 송정역과 통폐합하고, 광주역-송정역 광주선 구간을 푸른길 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광주역은 하루 9편의 열차 편과 하루 이용객 600여 명에 불과한 간이역 수준으로 전락했다"며 "하루 이용객 400명 이용하는 셔틀 열차 운행에도 15억원 주민 혈세도 낭비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광주역 존치로 신안동과 운암동 일대의 주민들이 막대한 정신적·재산적 손해를 당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주민 피해를 없애기 위해 광주역 폐쇄와 광주선 공원화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장 출마자를 비롯한 주요 정당에 이러한 입장을 전달하는 등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다양하게 촉구 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과거 송정역 위주의 기존 철도 정책과 현재 상황은 많이 달라졌다"며 광주역 폐쇄에 난색을 보였다.

광주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달빛 내륙철도가 4차 국가철도계획에 반영돼 광주역은 송정역에서 출발해 대구로 향하는 철도의 경유 역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또한 경전선(광주역-순천) 전철화 사업의 기점이기도 해 통폐합은 전혀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타 광역도시의 경우 1 도시 KTX 2개 역을 추진하는 가운데, 광주역이라는 이미 확보한 사회간접자본시설(SOC)을 없애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며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광주역 KTX 정차 정책을 진행해 동·남·북구의 KTX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이용객이 미미한 셔틀 열차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광주역 활성화라는 전반적인 사안을 고려할 때 적자라고 하더라도 광주역 셔틀 열차 운영은 필수 불가결한 사안이다"며 "광주역 통폐합 주장은 광주시 기조와는 전혀 반대에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