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턱없는 문화도시' 광주시, 장애인 복합문화예술공간 5월 개장
상태바
'문턱없는 문화도시' 광주시, 장애인 복합문화예술공간 5월 개장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04.1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턱없는 문화도시…광주시, 장애인 복합문화예술공간 5월 개장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는 장애예술단체의 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광주형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지역 장애인·장애예술인을 위한 창·제작 활동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광주형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 오는 5월 개장할 예정이다.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을 위한 거점 공간은 동구 대의동 33번지 소재 건물 내 3층(240㎡)이며, 연습실과 레지던스 작업실, 교류공간 등을 갖출 예정이다.

건물 1층에는 전시공간 2곳(660㎡), 6층에는 회의실 등 다목적 공간이 있어 장애인에게 가장 중요한 이동 접근성과 편의성, 활용성을 두루 갖추게 돼 생활권 내 장애예술인 베리어 프리(barrier-free) 문화공간으로서 창작활동을 증진하고 문화향유의 접근성을 높여줄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거점공간에서는 장애예술인의 창작활동 지원 프로그램, 장애인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장애예술인 문화주간 예술날개 페스티벌, 교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장애예술인의 창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각(전시), 공연(연극, 음악), 문학 분야 예술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각 분야는 작가의 개인전 및 베리어 프리(barrier-free) 전시를 지원하며, 공연 분야는 교육생을 모집해 오케스트라단을 운영하고, 문학 분야는 작가를 선정해 문학집 발간을 지원한다.

또 11월 중 장애예술인 문화주간 '예술날개 페스티벌'을 통해 1층 갤러리와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지역 장애예술인들의 끼와 열정을 선보이며 세상과 소통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장애인을 위한 연극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장애예술단체의 음악연습을 위한 시설 대관을 사전예약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