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사·사무관 특정 후보에 줄섰다" 광주시교육청 설왕설래
상태바
"장학사·사무관 특정 후보에 줄섰다" 광주시교육청 설왕설래
  • 연합뉴스
  • 승인 2022.05.03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선 장휘국 불출마로 차기 교육감에 촉각 곤두세워
광주시교육청 전경[연합뉴스 자료]
광주시교육청 전경
[연합뉴스 자료]

광주시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광주시교육청 공무원들이 특정 후보에 줄서기를 한다는 말이 떠돌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3선인 장휘국 교육감이 이번 선거에서 출마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공무원들이 새로운 체제를 이끌어갈 차기 교육감이 누가 되느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로 최근 일부 시 교육청 출입 기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교육감 후보 선본(선대본부)에 시 교육청 장학사 ⅩⅩⅩ 등 수명과 행정사무관 △△△ 등이 선거 핵심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며 장학사와 행정사무관 등을 익명으로 적시해 제보했다.

특히 이들이 정책개발과 공보물 제작, 언론 보도자료 작성 등을 한다는 '구체적인 사실'까지 나열했다.

이에 대해 해당 후보 측은 시 교육청 공무원들이 선거에 개입할 수 없다고 제보 내용을 부인했다.

하지만, 시 교육청 안팎에서는 일부 공무원들이 지연, 학연, 근무 인연 등으로 일부 후보 측과 교감을 하고 있다는 말들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시 교육청 국장 출신 등 전직 간부들이 일부 후보 선거캠프에서 활동하면서 이들과 친분이 있는 공무원들과 개별적으로 후보 측과 인연이 닿은 공무원들이 물밑에서 해당 후보 측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는 주장들이다.

이와 관련, 모 후보 측은 올 초 일부 시 교육청 출입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후보를 돕겠다는 교육청 공무원들이 늘고 있다"면서도 "저희 캠프에서 공무원들의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정선 후보가 지난 2일 ▲ 개방형 직원 채용 확대 ▲ 직위 공모제 확대 ▲ 직원 배심원단제 운영 등을 골자로 한 시 교육청 인사와 관련한 공약을 발표해 공무원들이 민감하게 반응했다.

각종 선거에서 후보가 인사 관련 공약을 구체적으로 발표한 것은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시 교육청 모 사무관은 3일 "현 교육감이 불출마하게 됨으로써 차기 교육감 선거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며 "특히 인사에 민감하고 권력 지향적인 공무원들이 줄서기 등 말을 만들어내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시 교육청 모 주무관은 "일부 퇴직 공무원들이 각 선거캠프에 몸담으면서 여러 말들이 나오기도 한다"며 "은연중에 공무원들의 줄서기를 강요하는 분위기가 돼서는 안 되고 묵묵히 일하는 공무원들이 대우받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