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텃밭서 '자중지란'…공천 불복에 경찰 고발까지
상태바
민주당 텃밭서 '자중지란'…공천 불복에 경찰 고발까지
  • 연합뉴스
  • 승인 2022.05.0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 시비·반발·잡음 이어져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역 기초단체장 공천과 관련해 곳곳에서 불공정 경선 주장이 제기되면서 불복과 재심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재심 결정이 받아들여진 곳과 기각된 곳이 엇갈리면서 연일 계속된 반발과 잡음이 경찰 고발로까지 이어지는 등 민주당이 텃밭에서 '자중지란'(自中之亂)을 겪고 있다.

4일 민주당에 따르면 도내 단체장 공천 관련해 재심이 제기된 곳은 영암·강진·여수·진도·장흥·나주 등이며, 목포·담양은 '전략선거구'라는 이름의 사고 지역으로까지 지정됐다.

도내 22개 선거구 중 8곳에서 공천 불복이나 반발 움직임이 발생했으며 다른 지역에서도 공천 결정에 불만을 나타내는 곳이 이어지고 있다.

권리당원의 '이중 투표' 주장이 나온 영암군수 선거구의 경우 기존 경선 결과를 모두 무시하고, 배용태·우승희·전동평 후보 등이 모두 참여하는 3인 경선을 다시 하기로 했다.

진도군수 경선에서도 탈락 후보가 권리당원 명부 유출·허위사실 유포·해당 행위 등을 이유로 중앙당에 재심을 요청했다.

경선방식에 불만이 제기됐던 장흥에서도 재심 요청이 받아들여져 모든 후보를 상대로 경선을 다시 치르도록 하는 비대위 결정이 나오기도 했다.

재심 요청이 기각되긴 했지만 강진군수 경선에서도 1차 경선 결과가 외부에 공개된 점·탈당과 당 기여도 등에 관련한 가감점 적용 논란이 일었다.

여수에서도 당직자가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문자 메시지를 당원들에게 보내 여론이 왜곡돼 잘못된 1차 경선 결과가 나왔다며 전창곤 후보가 재심을 요구했다가 기각됐다.

민주당 전남도당[민주당 전남도당 제공=연합뉴스]
민주당 전남도당
[민주당 전남도당 제공=연합뉴스]

나주시장 선거구에서도 현직 단체장이 컷오프되면서 "민주당 경선이 불법과 편법, 지역위원장의 사심에 의한 공천으로 변질됐다"며 불공정 경선을 주장하기도 했다.

재심 요청이 없었지만 목포시장 선거구와 담양군수 선거구는 사고지역으로까지 지정돼 경선이 파행을 빚었다.

목포시장 선거구는 8천명 가량의 입당원서 명부 유출 의혹이 제기되면서 100% 시민여론조사로 경선방식이 바뀌었다.

담양군수 선거구는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조작으로 인한 여론조사 결과 왜곡 주장이 나오면서 당 방침에 반발한 후보 단일화와 경찰 수사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자기 뜻과 다르게 결과가 나왔다는 이유로 공천 신청자들이 너무 가볍게 움직이는 측면도 있다"며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풀어야겠지만, 최근 상황은 과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당의 공천 결과에 불복하는 이 같은 움직임은 '공천장이 곧 당선증'이 되는 지역의 정치 현실로 인해 어떻게 해서라도 민주당 공천을 따내려는 이해관계들이 극렬하게 충돌하면서 나오고 있다고 분석한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경선이 곧 본선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에서 당내 경쟁에서만 이기면 당선이나 마찬가지인 만큼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면서까지 저 난리를 친다"며 "민주당이 지금 보여주는 모습은 정권 연장에 실패해 지역민에게 슬픔을 안겨 준 정당의 태도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