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고구마 순 심기 한창…전국 최고 품질 위상지킨다
상태바
해남 고구마 순 심기 한창…전국 최고 품질 위상지킨다
  • 허정윤 기자
  • 승인 2022.05.0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구마 정식
고구마 정식

요즘 전남 해남 들녘마다 명품 해남 고구마 순 심기가 한창이다.

지난달 중순 정식을 시작한 조기출하용 밤고구마의 경우 여름 휴가철인 7월 중순이면 맛있는 햇고구마를 만날 수 있다.

전남 최대 고구마 산지인 해남은 지난해 540여 농가(2천199ha)에서 3만 7천여톤의 고구마를 생산했다.

군은 2007년 전국 최초로 고구마 조직배양묘 보급하면서 고품질 고구마 생산에 획기적인 전환을 끌어내며 고구마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조직배양묘는 건강한 고구마의 생장점을 채취해 무바이러스 상태로 배양한 조직묘로 일반묘보다 30% 이상 수량이 많다.

색택과 균일도가 일정해 고품질 해남고구마의 명성을 만들어 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해남군 전체 고구마 면적의 90% 이상까지 보급률을 높인 상황으로, 올해도 18만본의 고구마 무병묘를 생산해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고구마 정식
고구마 정식

올해는 관내 30여농가가 참여한 가운데 우량묘 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국내 육성 고구마 신품종인 소담미, 호풍미 실증재배를 통한 확대 보급에도 나서 고품질 해남 고구마 명성을 잇기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해남고구마는 해양성 기후와 게르마늄(Ge) 함량이 높은 붉은 황토밭에서 재배돼 당도가 높고 식이섬유와 무기질 성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높은 상품성으로 타 지역에 비해 선호도가 매우 높으며,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로 수출되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08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지리적표시 농산물 제42호로 등록됐으며, 고구마 말랭이 등 가공식품 등도 개발돼 웰빙 먹거리로 인정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