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전원 동참 요청에…與의원 5·18 광주 '총집결'
상태바
윤대통령 전원 동참 요청에…與의원 5·18 광주 '총집결'
  • 연합뉴스
  • 승인 2022.05.16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통합은 행동으로, 불가피한 경우 외 전원 참석"…지도부, 총동원령
KTX 특별열차로 단체이동…지방선거 앞 '서진' 정책 가속화 해석
선대위 참석하는 국민의힘 지도부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선대위 참석을 위해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선대위 참석하는 국민의힘 지도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 선대위 참석을 위해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국민의힘 의원들의 참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전원 광주행'을 독려하고 나섰다.

윤 대통령도 이날 광주를 찾는다.

국민의힘은 당 차원의 광주행을 통해 윤 대통령의 '통합' 행보를 뒷받침하겠다는 구상인 동시에 지방선거를 보름여 앞두고 호남 표심에 공을 들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준석 당 대표는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통합은 연설문에 통합을 몇 번 외쳤는지가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우리 당 소속 의원들도 동참해달라 요청하셨고, 당은 불가피한 일정이 있는 의원들을 제외하고 모두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이 모여 있는 단체 메신저 방에서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소속 의원 전원이 5.18 기념행사에 참석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어 "당일 오전 7시 50분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KTX 특별열차를 운행하기로 했으니, 단체이동을 해달라"며 "새 정부 출범 등 국민 통합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임을 고려해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다.

다만 이번 주 상임위별로 추경 예비심사가 진행되는 데다 지방선거 국면이어서 의원들의 참석 범위는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광주·전남 지역을 '제2의 지역구'로 삼은 당내 '호남 동행' 의원들을 중심으로 참석자가 정해질 것 보인다.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5·18묘지 참배하는 국민의힘 경선 후보들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 두 번째)와 원희룡(왼쪽부터), 유승민,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해 10월 1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5·18묘지 참배하는 국민의힘 경선 후보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 두 번째)와 원희룡(왼쪽부터), 유승민,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해 10월 1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의힘 지도부의 5·18 기념식 행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020년 8월 광주 5·18 묘역을 찾아 추모탑에 헌화하고 사죄의 뜻으로 15초가량 무릎을 꿇었다. 보수정당 대표가 5·18 추모탑 앞에서 무릎을 꿇은 것은 처음이었다.

지난해에는 이준석 대표가 취임 후 첫 지방 일정으로 광주를 찾아 '광주의 아픈 역사에 공감한다'는 메시지를 내놨고, 김기현 전 원내대표 등 당시 지도부가 광주를 찾아 5·18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번에 보수정당 계열 정당으로서 '의원 총동원령'을 내린 것은 이 같은 '서진(西進) 정책'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으로 볼 수 있다.

집권 여당으로서 '지역 통합' 행보에 나선 윤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이자, 민주당의 전통적 텃밭인 호남에 대한 적극적인 구애를 통해 지방선거에서의 선전까지 기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당 관계자는 "호남 득표율을 올리는 것은 단순히 호남뿐 아니라 호남 출신들이 있는 수도권 득표율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