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 없앤 보수 정부의 첫 5·18 기념식
상태바
[연합시론]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 없앤 보수 정부의 첫 5·18 기념식
  • 연합뉴스
  • 승인 2022.05.17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연합뉴스 자료사진]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
[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윤 대통령과 장관·청와대 수석들 그리고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한다. 윤 대통령이 가급적 정부·여당이 대거 동참하면 좋겠다고 독려했고, 정무수석실이 이 같은 의견을 당에 전달했다고 한다. 18일 오전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KTX 특별열차를 타고 기념식이 열리는 광주로 한꺼번에 이동하면서 당정 간 스킨십도 꾀한다고 한다. 특히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 형식으로 부르기로 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여부는 박근혜·이명박 보수 정부 때 매년 기념식 전후로 논란과 갈등을 일으켰던 뜨거운 감자였다. 5·18이 법정 기념식이 된 이후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에는 '제창'으로 불렸지만, 이명박 정부 때는 공식 식순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외했고, 그로 인해 2010년에는 5·18 단체들과 유족의 반발로 기념식이 둘로 쪼개지며 파행되기도 했다. 박근혜 정부 때는 합창단의 합창 형태가 내내 유지되다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시 제창으로 불렸는데 윤석열 정부가 이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내일 기념식에서는 윤 대통령과 정부 주요 인사, 그리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모두 기립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게 된다. 윤 대통령은 또 기념사에서 5·18 정신을 헌법에 수록한다는 메시지를 담을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이를 두고 야당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둔 보여주기 쇼라고 비판한다. 물론, 선거를 앞둔 정무적 판단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 또 현 정부 첫 조각에서의 호남 홀대론 비판을 의식한 행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5·18 기념식은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윤석열 정부 내내 매년 5월에 기념식이 열린다. 만약 올해만 이런 행보를 보이고 내년에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없앤다면 그런 비판을 할 수 있겠지만, 보수 대통령과 여당의 의미 있는 변화 자체를 정치적으로 폄하하고 비난하는 것은 국민통합과 지역갈등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야당은 극심한 정치 양극화 상황에서 보수 대통령과 여당의 파격 행보가 갈등 종식과 국민통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환영하고 이를 변치 않는 여당의 기조로 확정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합당하다.

5·18민주화운동은 1997년 국가법정기념일로 지정됐고, 기념식도 법정 기념식이 될 정도로 그 역사적 의미를 인정받은 지 오래다. 이를 두고 진보와 보수의 평가가 엇갈릴 수 없다. 아직도 극우 세력 일각에서 북한군 개입설 등 검증되지 않은 주장을 펴는 이들이 있고, 악의적으로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시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5·18을 허위 사실과 날조로 왜곡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자유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런 세력과 과감하게 단절해야 한다. 진보세력 일각에서는 보수 세력의 기념식 참석 자체를 광주 정신 훼손이라고 비판하는 이도 있다. 5·18은 진보의 전유물이라는 착각 때문일 것이다. 지난해 7월 5·18묘역을 찾은 당시 윤석열 대선후보에게 민주당 의원들이 "신성한 묘비에서 더러운 손을 치우라"고 공격한 것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5·18은 자유와 민주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한 우리 모두의 역사다. 모쪼록 이번 통합의 기념식을 계기로 5·18을 둘러싼 정치적 음모와 정략적 이용이 활개 치는 공간이 더욱 좁아지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