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봉하마을 찾는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
상태바
5년 만에 봉하마을 찾는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
  • 연합뉴스
  • 승인 2022.05.21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하마을은 노무현 추모·문재인 환영 분위기 혼재
노무현과 문재인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7년 5월 23일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서 인사말을 한 후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무현과 문재인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7년 5월 23일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서 인사말을 한 후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무현 대통령님, 당신이 그립습니다. 하지만 저는 앞으로 임기 동안 대통령님을 가슴에만 간직하겠습니다.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입니다.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임무를 다한 다음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2017년 5월 10일 대통령 취임 후 10여 일 만에 엄수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이렇게 마무리했다.

스스로 다짐하듯 재임 중에는 봉하마을을 찾지 않겠다는 결심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는 재임 기간 봉하마을을 찾지 않겠다는 다짐을 지켰다.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으로 불린 두 전직 대통령이 5년 만에 다시 만난다.

봉하마을에 걸린 문 전 대통령 환영 현수막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을 앞두고 봉하마을 주차장 앞에 내걸린 문 전 대통령 환영 현수막. (사진=연합뉴스)
봉하마을에 걸린 문 전 대통령 환영 현수막
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을 앞두고 봉하마을 주차장 앞에 내걸린 문 전 대통령 환영 현수막. (사진=연합뉴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은 오는 23일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제에 문 전 대통령이 참석한다고 21일 밝혔다.

추모제를 앞둔 봉하마을은 노 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분위기와 갓 퇴임한 문 전 대통령을 기다리는 분위기가 혼재한다.

봉하마을과 봉하마을로 향하는 도로, 진영읍 곳곳에서 문 전 대통령 팬카페 '문팬'이 내건 환영 현수막이 내걸렸다.

'자랑스러운 문재인 대통령님 사랑합니다 존경합니다 끝까지 함께 합니다'란 현수막이다.

지난 10일 퇴임 후 귀향을 전후로 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에 걸렸던 현수막과 같은 것이다.

문 전 대통령 환영 현수막과 노 전 대통령 추모 현수막이 나란히 걸린 것도 볼 수 있다.

나란히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을 앞두고 봉하마을 한 카페에 문 전 대통령 환영 현수막과 노 전 대통령 추모 현수막이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란히
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을 앞두고 봉하마을 한 카페에 문 전 대통령 환영 현수막과 노 전 대통령 추모 현수막이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봉하마을 로컬푸드 판매점 내 한 카페는 봉하마을을 찾은 문 전 대통령이 운전석에 앉아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 채 아이스크림을 맛있게 먹는 사진을 붙이고 아이스크림을 판다.

카페 직원은 "퇴임 후 찍은 게 아니고, 예전 여기 들르셨을 때 찍은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마케팅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제를 앞두고 봉하마을 한 카페에 등장한 문 전 대통령이 아이스크림을 맛있게 먹는 사진.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마케팅
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제를 앞두고 봉하마을 한 카페에 등장한 문 전 대통령이 아이스크림을 맛있게 먹는 사진. (사진=연합뉴스)

또 다른 카페는 모든 커피 메뉴에 '문 블렌딩' 원두를 쓴다.

문 블렌딩 커피를 판매한 지는 꽤 됐다고 한다.

문 블렌딩은 문 전 대통령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커피 원두 비율(콜롬비아 40%·브라질 30%·에티오피아 20%·과테말라 10%)을 뜻한다.

이 비율대로 원두를 섞어 커피를 만든다.

문 블렌딩 원두 사용합니다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이 열리는 가운데 봉하마을 한 카페 앞에 있는 문 전 대통령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원두 비율로 커피를 판매한다는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문 블렌딩 원두 사용합니다
오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이 열리는 가운데 봉하마을 한 카페 앞에 있는 문 전 대통령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원두 비율로 커피를 판매한다는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카페 직원은 "문 블렌딩 커피를 찾는 분이 많아 모든 커피 메뉴를 문 블렌딩으로 해서 낸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 들른 김상환(45) 씨는 "23일 추모제 때는 많이 붐빌 것 같아 한가할 때 미리 인사드리러 왔다"며 "업적을 긍정하든 부정하든 대통령으로서 두 분이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