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셰프·만화가가 들려주는 음식문화 이야기
상태바
스타 셰프·만화가가 들려주는 음식문화 이야기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05.26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부터 '우리안의 화인(華人)과 음식' 릴레이 오픈특강
화인식문화 오픈특강 포스터
화인식문화 오픈특강 포스터

스타 셰프와 만화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한국인의 대표적 외식공간인 중국집 이야기부터 일상속 미식문화에 대해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강연이 펼쳐진다.

26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에 따르면 오는 31일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ACC 라이브러리파크에서 '우리 안의 화인(華人) 음식이야기'를 주제로 오픈특강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총 6개 강좌로 구성됐다.

31일 오후 3시 요리 연구가 겸 칼럼니스트인 박찬일 셰프가 '짜장면과 짬뽕으로 추억하는 중국집 설화'를 주제로 오픈특강의 첫 문을 연다.

박 셰프는 디아스포라(diaspora:고국을 떠난 사람)로서 가장 가슴 아픈 삶의 궤적을 가지고 있는 한반도 화인들의 삶과 음식 이야기를 들려준다.

6월 29일에는 강태안 글로벌 투어리즘 서울 대표가 '미식과 예술 사이: 아시아 주요 도시 사례'를 주제로 다양한 식재료를 통해 오감을 자극하는 음식으로 가득한 아시아 미식문화를 소개한다.

7월 27일 이정희 인천대학교 교수는 '한국 중국집의 역사와 화인의 역할'을 주제로 한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가장 대중적인 외식공간인 중국집 이야기를 중심으로 화인의 역사를 풀어낸다.

8월 28일에는 노풍언 만화가가 '음식은 기억과 함께 : 초년의 맛'을 주제로 음식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초년시절의 경험과 기억'을 유쾌하게 되살린다.

9월 28일 김지교 문화유산연구소 대표는 '디지털 세계에서 생명력을 이어가는 문화유산 이야기'라는 주제로 문화유산이 디지털 기술을 통해 어떻게 새로운 생명력을 얻고, 그 가치를 무한히 이어나갈 수 있지를 탐색해본다.

마지막 특강인 10월 26일에는 심효윤 ACC 학예사가 '냉장고 인류: 생활문화 연구에서 전시와 출판까지'라는 주제로 차가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온 냉장고 인류의 연대기를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해본다.

ACC재단은 오픈특강과 더불어 화인 음식문화를 VR실감콘텐츠로 제작하고, 2014년 철거된 광주 화교소학교를 디지털로 재건해 가상박물관을 구축할 예정이다.

오픈특강 참가비는 무료이며,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신청은 ACC 누리집(www.acc.go.kr)에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