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연구년 논란 이정선 교육감 후보 사퇴하라"
상태바
광주 시민단체 "연구년 논란 이정선 교육감 후보 사퇴하라"
  • 연합뉴스
  • 승인 2022.05.2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년 논란' 이정선 광주교육감 후보 사퇴 촉구 기자회견[정치개혁 광주시민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년 논란' 이정선 광주교육감 후보 사퇴 촉구 기자회견
[정치개혁 광주시민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자신이 교수로 재직 중인 대학에 '연구년'을 신청하고 선거에 출마한 이정선 광주시 교육감 후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이 사퇴를 촉구했다.

정치개혁광주시민연대 등 시민·사회·교육단체는 26일 광주 북구 광주교육대학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의 편법적이고 위법적인 연구년 논란이 지역사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며 "교육자의 양심에 따라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들은 "연구년 규정을 정상적으로 적용한다면 선거에 당선되더라도 교육감직에서 물러나 학교로 복귀를 해야 할 상황"이라며 "규정과 다른 의도로 연구년을 신청·활용했다면 처벌을 받아야 할 처지여서 어떤 경우든 교육감직 수행은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연구 목적과 다른 의도로 연구년을 신청했다면 파면에 해당하는 중징계 사유가 될 수 있고 연구년에 해당하는 기간 국민 세금으로 월급을 챙겼다는 점에서 배임죄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 "이 후보는 2018년 교육감 선거에서도 연구년을 신청했는데 이번에도 선거 출마가 분명한 상황에서 학교 측은 그의 연구년을 승인해줬다"며 "방만한 학사 운영을 넘어 편법적 연구년 제도를 악용한 상습적 선거 지원이라는 공모·공범 의혹마저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논란의 당사자인 이 후보는 사퇴하고 대학 측은 즉각적인 조치를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