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김영록 시대 개막…광주·전남 상생 흐름 주목
상태바
강기정·김영록 시대 개막…광주·전남 상생 흐름 주목
  • 연합뉴스
  • 승인 2022.06.02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공항 이전 등 현안 해결 노력 약속…'허니문' 이어질 듯
"상생은 선택 아닌 필수…강하고 실질적인 협력 유지해야"
김영록(왼쪽)·강기정 정책 협약[강기정 당선인 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록(왼쪽)·강기정 정책 협약
[강기정 당선인 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6·1 지방선거를 통해 초광역 협력 시대 광주·전남의 상생을 이끌 선장은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인, 김영록 전남지사 당선인이 맡게 됐다.

선거 과정에서 같은 민주당 후보로서 '원팀' 행보를 보인 두 당선인이 상생 협력의 흐름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2일 지역 정관계에 따르면 양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지난달 16일 상생 정책 협약을 하고 지방선거 당선을 전제로 취임 후 광주·전남 상생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특위는 공동위원장 1명씩을 두고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상생 안건은 ▲ 반도체 등 첨단 미래산업 공동 유치 ▲ 광역철도·고속도로 등 교통망 확충 ▲ 물류·인적자원·관광 등 교류 협력 확대 ▲ 경제·행정·생활권 통합 등이다.

세부적으로 반도체·인공지능·자율주행 모빌리티·첨단 의료 등 지역 미래 먹거리 산업을 비롯해 서남권 원자력 의학원, 전남 국립 의과대, 광역 철도·도로망 구축 등 지역 현안을 망라했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정책인 기회 발전 특구를 활용해 광주·전남 상생 1호 공약으로 반도체 특화단지를 조성할 뜻도 비쳤다.

경제적 통합에서 행정 통합, 궁극적으로 생활권 통합을 목표로 특별지방자치단체 추진을 약속해 광주전남연구원에서 용역을 진행 중인 통합 연구가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역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군 공항과 민간공항 이전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
[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초선 시장인 강 당선인, 재선 지사인 김 당선인의 '허니문' 기간 속도감 있는 상생 정책 추진을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다.

다만 '광주·전남은 한뿌리'라는 구호만으로는 지역 간 이해관계 대립을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민선 7기에도 상생은 용두사미였다.

광주시, 전남도, 전남 무안군은 민선 7기 출범 한 달 후인 2018년 8월 20일 무안 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했다.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 공항으로 통합하고 광주 군 공항의 이전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당시 협약은 책임 공방만 남긴 채 사실상 파기됐다.

양 당선인이 설치 약속한 특위와 유사한 형태의 광주·전남 상생발전 위원회도 점차 효용을 잃어가는 모양새다.

광주전남 상생발전 위원회는 2014년 10월 구성돼 시도 간 협력 과제를 발굴, 추진하고 있다.

민선 7기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는 2018년 8월, 2019년 11월, 2021년 12월, 지난해 11월 등 4차례 회의에서 대면했으나 논의 성과는 무게감이 줄었다.

김대성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기, 호남, 제주를 제외하고 지방권력이 국민의힘에 쏠린 정치적 고립을 극복하려면 광주·전남의 협력과 연대는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존 상생발전 위원회는 구속력이 떨어져 한쪽에서 하지 않겠다고 하면 추진할 수 없고, 서로 사업을 내놓고 도와달라는 형태로 운영됐다"며 "새로운 특위는 상생발전위, 호남권 정책협의회를 뛰어넘는 형태로 기능을 강화하고 자주, 정기적으로 만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