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해도 걱정' 기아 광주공장 완성차 출하 어려움 호소
상태바
'생산해도 걱정' 기아 광주공장 완성차 출하 어려움 호소
  • 연합뉴스
  • 승인 2022.06.1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 파업에 차량 임시 보관 장소 마땅치 않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물류에 큰 차질이 빚어지면서 기아 오토랜드 광주(기아 광주공장)가 생산한 차량 출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갈 곳 없는 기아 완성차 시청 광장으로14일 오후 광주 서구 시청 야외음악당에 기아 광주공장에서 생산한 완성 차량이 놓여있다. 기아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자사 차고지가 포화 상태에 이르자 시청 야외음악당 등 대체 장소에 차량을 보관하고 있다. 2022.6.14 (사진=연합뉴스)
갈 곳 없는 기아 완성차 시청 광장으로
14일 오후 광주 서구 시청 야외음악당에 기아 광주공장에서 생산한 완성 차량이 놓여있다. 기아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자사 차고지가 포화 상태에 이르자 시청 야외음악당 등 대체 장소에 차량을 보관하고 있다. 2022.6.14 (사진=연합뉴스)

14일 기아 광주공장에 따르면 이 공장은 스포티지를 비롯해 셀토스, 쏘울, 봉고 트럭 등 1일 2천여 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완성차를 목포항 등으로 실어나르는 100여 대의 카캐리어가 지난 7일부터 파업에 동참, 운행을 멈추면서 차량 출하가 전면 중단됐다.

문제는 생산된 차량을 임시로 보관할 장소가 마땅치 않다는 데 있다.

현재 광주공장 내부 차고지에 5천여 대, 평동 출하장과 장성 물류센터 등에 8천여 대를 보관하고 있다.

회사 측은 내부 직원을 비롯해 임시 고용 근로자, 글로비스 직원들을 동원해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뒤 개별탁송 방식으로 차량을 옮기고 있다.

이날 광주시의 협조를 받아 약 400여 대의 주차공간이 있는 광주시청 야외음악당에 차량을 적치하는 등 광주 근교에 차량을 세울 수 있는 공간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의 협조를 받아 부대 내 공간에 차량을 옮기는 방안이나 광주시 공무원 연수원 주차장도 차량 보관 장소로 검토 중이다.

파업이 장기화하면 나주 비상활주로나 지역 대학 운동장, 호남고속도로 주변 등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 광주공장 관계자는 "공장이 멈춰 서면 회사는 물론 협력업체 등 지역경제에 피해가 막대하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모든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