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은 줄고 활동은 늘고…코로나19 '여름 재유행' 현실화하나
상태바
면역은 줄고 활동은 늘고…코로나19 '여름 재유행' 현실화하나
  • 연합뉴스
  • 승인 2022.06.2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만에 확진자 1만명 다시 넘겨…감염재생산지수, 확산-억제 중간 수치
유행 감소세 한계, 소폭 증감 반복될 듯…재유행 시작 우려 커져
다시 1만명 넘은 코로나19 확진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만463명을 기록한 29일 오전 서울역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2.6.29 (사진=연합뉴스)
다시 1만명 넘은 코로나19 확진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만463명을 기록한 29일 오전 서울역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2.6.29 (사진=연합뉴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9일 국내 확진자도 최근 20일 만에 1만명을 다시 넘기며 재유행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나 자연 감염으로 획득했던 면역력이 줄어들고 있는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여름철 활동량이 증가한 결과다.

해외 입국 제한 완화와 국제선 증편 조치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와 오미크론 변이 증가 현상도 뚜렷해 면역 감소, 활동 증가와 맞물려 재유행 도화선이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463명으로, 지난 9일 이후 20일 만에 1만명을 넘겼다.

전날보다는 567명, 1주일 전 보다는 1천484명 증가했다. 특히 최근 수주간 1미만으로 유지되던 감염재생산지수(Rt)가 전날 1.0으로 올랐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환자 1명이 주변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1 이상은 유행 확산, 1 미만은 유행이 억제를 의미한다.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는 205명으로 다섯달 만에 200명 이상을 기록했다. 8일부터 시행된 모든 입국자 격리면제 등 조치 이후 해외유입 확진자가 증가하다 최근 증가세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해외유입 확진자 추이는 최근 일주일 간 91명→110명→85명→135명→114명→119명→205명이다.

방역당국은 면역 감소와 활동 증가가 확진자 증가의 주 원인으로 보고 있다. 면역 지속 기간은 3∼6개월로 추정된다. 1월말부터 3월 중순까지 이어진 오미크론 대유행 때 감염됐던 사람들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점에 진입한 것이다.

아울러 최근 해외 재유행을 가속시킨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대학 축제 인파[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학 축제 인파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이미 유럽에서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공통적인 원인으로 BA.4, BA.5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여름 휴가철 이동량의 증가가 지목된다"며 "국내도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여름 이동량이 증가하고 있어 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현재 한계에 달하며 코로나 재유행의 도화선이 될 수 있는 중대 시점으로 판단하고 있다.

당분간 일일 확진자 1만명 내외에서 소폭 증감을 반복하는 상황이 이어지겠지만 면역, 이동량, 변이 등 변수에 따라 재유행이 시작될 수 있는 것이다.

지난해 여름에는 휴가철 이동량이 증가하며 백화점, 리조트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집단 감염이 생겨나고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는 '4차 유행'이 발생했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확진자 감소세가 정체 국면으로 진입하는 양상으로, 재유행이라고까지 판단하긴 어렵다.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현재 상황은 어느 정도 예상됐던 일로, 일정 수준에서 (유행세가) 유지되거나 소규모 증감하는 상황이 고착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여러 고비를 넘기며 쌓은 경험과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 재유행에 대한 만반의 대비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당국은 휴가철 방역 관리와 집단감염 예방은 강화하기로 했지만, 확진자가 이전 대유행 때처럼 폭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사회적 거리두기나 해외 입국 조치를 다시 조이지는 않을 방침이다.

손 반장은 "방역 강화를 결정하는 데에는 단순히 확진자 추이만 중요하지 않고 의료체계 가동 여력, 중증 및 사망 발생도 함께 봐야 한다"며 "현재 중증·사망 발생 상황이나 의료체계 여력은 상당히 안정적이기 때문에 지금 방역조치 강화는 필요성을 검토할 단계가 아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