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강기정호 '나의 일·내일 빛나는 기회도시' 구현
상태바
민선 8기 강기정호 '나의 일·내일 빛나는 기회도시' 구현
  • 최철 기자
  • 승인 2022.07.0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시장 취임 프레젠테이션

민선 8기 광주시정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를 기치로 걸고 강기정호가 1일 닻을 올렸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4대 광주시장 취임식을 갖고 민선 8기 광주시정을 시작했다.

700여 명이 참석한 취임식에서 강 시장은 취임사 대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정철학과 로드맵을 밝혔다.

강 시장은 "시민들의 삶이 바뀌고 시민들이 행복한 광주를 위해서는 시대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산업 경쟁력이 필요하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광주 신경제지도'와 '광주 신활력특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신경제지도는 기존 제조업과 인공지능 산업에서 확보한 경쟁력은 확장하고, ▲반도체 ▲차세대배터리 ▲자율주행차 ▲정밀의료 ▲국제마이스 등 5대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기정 시장 취임 프레젠테이션
강기정 시장 취임 프레젠테이션

광주 신활력특구는 즐길거리가 부족하던 도시에서 맛을 알고 멋을 아는 '재미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광주에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게 된다.

또 '온종일 돌봄'을 통해 장애인부터 영유아, 어르신까지 보육과 건강,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도시'로 조성한다.

강 시장은 "이 모든 변화는 시민과 공직자의 소통과 결합을 전제로 한다"며 "광주 변화의 동력은 '공직자의 창의성'"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광주는 국가와 공동체를 위해 많은 희생을 치러왔으며, '의무'와 '당위'를 당연하게 여기며 살아왔다"며 "일을 통해 나 자신이 빛나고 나의 오늘만이 아니라 나의 내일도 빛날 수 있도록, 민선 8기 광주시정은 창의적 행정으로,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의 행복을 마음껏 추구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특히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이 스스로 자신의 일을 만들어 자신의 내일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50 플러스 세대는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할 학습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나의 삶'이 빛나고 미래보다 더 가까운 '내일'이 빛나는 광주가 되도록 하겠다"며 "머금었던 빛을 발산하는 도시, '기회도시 광주'로 함께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5·18 묘지 참배하는 광주시장·교육감·구청장
5·18 묘지 참배하는 광주시장·교육감·구청장

한편 강 시장은 이날 취임식에 앞서 광주독립운동기념탑,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 현충탑, 4·19혁명기념탑,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시청 기념식수 동산에서 전남도 취임 축하사절단과 함께 기념식수를 했다.

취임식이 끝난 이후에는 MZ세대 공직자들과 집무실에서 도시락으로 오찬을 함께 하며 수평적 조직문화로의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오후에는 119종합상황실, 재난안전상황실, 염주동CCTV관제센터를 찾아 안전관리 상황 등을 점검하고 근무 직원들을 격려하는 등 일정을 소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