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 시키고 보조금으로 인건비 지급…학교 이사장 집유
상태바
집안일 시키고 보조금으로 인건비 지급…학교 이사장 집유
  • 연합뉴스
  • 승인 2022.07.1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마크[연합뉴스TV 캡처]
법원 마크
[연합뉴스TV 캡처]

행정실 직원에게 7년 넘게 집안일을 시키고는 보조금으로 인건비를 지급한 학교법인 이사장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광주지법 형사8단독 박상수 부장판사는 지방재정법 위반, 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학교법인 이사장 A(62)씨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10일 밝혔다.

같은 혐의를 받는 행정실장 B(61)씨도 벌금 1천만원을 선고받았다.

이들은 2014년 3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광주 한 고등학교 행정실에 채용된 C씨가 행정 업무를 보조한 것처럼 속여 광주시교육청으로부터 지방보조금 2억9천600만원을 편취한 혐의로 기소됐다.

A씨는 법인 이사인 어머니의 건강이 나빠지자 행정실에서 일하던 C씨에게 어머니를 돌보고 집안일을 해달라고 지시했다.

B씨 역시 C씨에게 "행정실로 출근하지 말고 그날그날 이사님이 시키는 일을 하고 퇴근하라"고 지시했고, C씨는 이사장 어머니 집으로 출근해 운전, 은행 심부름 등을 해왔다.

그러나 C씨의 월급은 교육청에 재정결함보조금(학교 인건비·운영비)을 신청해 지급했다.

박 부장판사는 "A씨와 B씨는 지방보조금을 편취해 국민의 조세 부담을 가중시켜 엄벌이 필요하다. 범행 기간, 편취 금액 등을 볼 때 죄질이 좋지 않다"며 "부정 수령한 보조금이 모두 환수된 점, B씨는 A씨에 비해 가담 정도가 경미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