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복합쇼핑몰 추진, 전남·일신방직 졸속 개발 안돼"
상태바
광주 시민단체 "복합쇼핑몰 추진, 전남·일신방직 졸속 개발 안돼"
  • 최철 기자
  • 승인 2022.07.1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도심에 복합쇼핑몰 추진지난 6일 촬영한 전남·일신방직 부지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도심에 복합쇼핑몰 추진
지난 6일 촬영한 전남·일신방직 부지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에 대규모 복합쇼핑몰을 짓겠다는 계획과 관련해 광주 시민단체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놨다.

전남·일신방직 부지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11일 논평을 통해 "사업자가 도시계획 변경 협상제안서를 행정기관에 제출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마치 개발계획이 확정된 것처럼 언론에 발표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절차를 무시하고 행정의 권한을 심각하게 훼손했는데도 합당한 조처를 하지 않은 광주시의 태도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하며 "시중에 회자되는 '각본대로 이뤄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기우에 그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특히 해당 부지가 광주의 마지막 남은 근대 역사문화산업의 자산"이라며 "사업자와 협상 과정에서 민선 7기에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마련된 '공장건축물 보존 기본 원칙 및 협상 전제조건'이 지켜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선 7기 광주시 전문가 합동 TF 존치 또는 이와 유사한 민관 거버넌스 기구를 구성해 사업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더욱 확고히 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각 사업의 단계별로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지역의 해묵은 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강기정 시장의 의지는 공감하나 기한을 정해서 접근하면 졸속 행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인수위 시절 기본 원칙과 전제조건을 존중하겠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의 행보를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