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대통령 국정 지지도 바닥인데 '윤핵관'은 권력투쟁 조짐
상태바
[연합시론] 대통령 국정 지지도 바닥인데 '윤핵관'은 권력투쟁 조짐
  • 연합뉴스
  • 승인 2022.07.1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 추이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30%대 초중반까지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나왔다.알앤써치가 뉴스핌 의뢰로 지난 9∼12일 전국 18세 이상 1천45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2.5%를, 부정 평가는 63.5%를 각각 기록했다.
[그래픽]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 추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30%대 초중반까지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나왔다.
알앤써치가 뉴스핌 의뢰로 지난 9∼12일 전국 18세 이상 1천45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2.5%를, 부정 평가는 63.5%를 각각 기록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연일 바닥이다. 불과 얼마 전 '데드크로스'(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지르는 상황)가 발생했는데 13일에는 30%대 초반까지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의 거의 두 배이다. 새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이처럼 낮은 것은 무척 이례적이다. 어느 정부든 출범 초기에는 국민의 기대와 희망이 충만하게 마련인데 그보다 걱정과 우려가 훨씬 크다는 것은 정권 차원뿐 아니라고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다. 윤 대통령은 최근 지지율에 연연치 않는다면서 "별로 의미 없는 것"이라고 말했으나 그렇게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국정 지지율은 정부 정책의 쌀이자 연료이다. 지지율이 하락하면 국정 동력이 떨어져 개혁도 추진하기 어렵다. 정당 지지율에서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격차가 오차범위 내외로 좁혀졌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 2개월여 만에 큰 위기를 맞은 셈이다.

비정상적 현상이 발생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부실 인사, 여당 내분, 경기 침체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하다. 이런 문제는 과거 정부에서도 크든 작든 늘 있던 일이다. 혹여라도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데 야당과 언론의 과도한 공격으로 국민들이 오해하거나 안 알아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번지수를 한참 잘못 짚은 것이다. 지금은 국민이 '촛불 혁명'의 여세를 몰아 집권한 민주당 정부를 당초 예상과는 달리 5년 만에 내친 이유가 무엇인지 곰곰이 되짚어보고 원점에서 방향을 재검토해야 할 때이다. 가장 답답한 것은 윤석열 정부 5년의 청사진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 정부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반공이 국시가 아니듯 반문도 국정 비전은 될 수 없다.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와 관련해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통령실까지 이전했지만, 상황이 그리 나아진 것 같지 않다. 윤 대통령이 인사와 관련한 도어 스테핑(약식 회견) 질문에 "다른 정권 때하고 한번 비교해보세요. 사람들의 자질이나 이런 것을…"이라고 반응한 것은 대통령 주변에 직언하는 참모가 없다는 방증이다. 파격적인 도어 스테핑이 탈권위라는 취지와는 달리 권력 내부의 문제점을 드러내는 결과가 됐다. 여기에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잡음까지 끊이지 않고 있으니 윤 대통령에게 표를 준 일부 유권자까지 등을 들린 것이다.

한번 떨어진 지지율은 회복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잖아도 여소야대 지형인데 지지율마저 바닥을 벗어나지 못하면 국정이 제대로 돌아갈 리 없다. 국내외적인 복합위기로 민생이 갈수록 피폐해지는 가운데 정부 정책이 흔들리면 그 피해는 결국 국민의 몫이다. 이 와중에 여당 내부에서는 권력 투쟁까지 본격화할 조짐까지 나타났다.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징계로 사상 초유의 대표 공석 사태가 발생하자 잠복했던 내부 갈등이 표면화한 것이다. 적폐 청산 수사를 주도한 전 정부의 검찰총장을 대선 후보로, '30대 0선'을 당 대표를 선출할 당시의 절실함은 어느덧 옛이야기가 된 듯하다. 소위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의 두 축인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장제원 의원은 당 지도체제 문제를 놓고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 대표 대행은 이준석 대표의 직무가 정지되는 6개월 동안 권한 대행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장 의원은 조기 전당대회를 통한 새 지도부 구성을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2024년 총선 공천권을 염두에 둔 주도권 다툼이다. 당의 진로를 둘러싼 논쟁이 나무랄 일은 아니지만 지나치지는 말아야 한다. 윤핵관이 개인적 친분과 정계 경험을 토대로 정치 신인의 대선 승리에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미래 비전과 관련해서는 별로 기억나는 것이 없다. 이미 획득한 권력을 놓고 지분 싸움을 할 게 아니라 그 권력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어떻게 사용할지 머리를 맞대길 바란다. 마침 민주당도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 하락은 민주당의 쇄신에도 독이 될 것이다. 여야 할 것 없이 상대 당의 자멸에 기대는 적대적 공생의 정치는 이제 사라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