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모임 "복합쇼핑몰 9천억 요구 황당…부끄럽다"
상태바
광주 시민모임 "복합쇼핑몰 9천억 요구 황당…부끄럽다"
  • 연합뉴스
  • 승인 2022.07.2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도심에 복합쇼핑몰 추진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 북구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에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가칭)를 열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전남·일신방직 부지의 모습. 2022.7.6 (사진=연합뉴스)
광주 도심에 복합쇼핑몰 추진
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 북구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에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가칭)를 열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전남·일신방직 부지의 모습. 2022.7.6 (사진=연합뉴스)

광주시가 복합쇼핑몰에 국비 9천억원을 요구한 것을 두고 광주의 한 시민모임이 쓴소리를 내놨다.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는 21일 논평을 통해 "고작 복합쇼핑몰 하나가 이토록 요란한 사건이 된다는 것 자체가 우리 도시의 슬픈 현실"이라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거나 반영하지 못한 광주시·민주당·시민단체를 비판했다.

이 단체는 "시민 개인들로부터 꾸준히 제기된 복합쇼핑몰 요구는 결국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으로 발전했다"며 "여기서 분명히 할 것은 그의 공약이 '국가주도 복합쇼핑몰'이 아니라 '광주복합쇼핑몰 유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주도라는 표현은 강기정 광주시장이 처음으로 내세운 것"이라며 "대통령 공약이라는 점을 이용해 예산을 확보해보겠다는 심산이겠지만 대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는 마당에 특혜 시비를 부를 수 있는 국가지원을 거론한 것은 매우 경솔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또 "복합쇼핑몰은 공공의 영역이 아니라 민간의 영역이고, 이를 유치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기업 진출을 방해하는 부당한 규제와 압력을 해소해주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이 황당한 9천억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 광주의 대표적인 시민단체는 여당이 이를 거부했다며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며 "전국적인 조롱과 모욕을 부르는 이들의 경솔함에 부끄러움은 우리 생활 시민들의 몫"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복합쇼핑몰이 하루빨리 성사되길 바라는 지역민들의 여망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 계속된다면 시민들의 분노가 어디로 향할지 숙고하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지난해 5월 결성된 이 모임은 400여명의 회원을 두고 복합쇼핑몰 유치 촉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산정책협의회 참석한 강기정 광주시장18일 오후 광주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국민의힘-호남권(광주·전북·전남)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2022.7.18 (사진=연합뉴스)
예산정책협의회 참석한 강기정 광주시장
18일 오후 광주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국민의힘-호남권(광주·전북·전남)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2022.7.18 (사진=연합뉴스)

앞서 광주시는 지난 18일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9천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국민의힘 측은 난색을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