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서 사라진 '친문'…김경수 사면 여부 전환점 될까
상태바
전대서 사라진 '친문'…김경수 사면 여부 전환점 될까
  • 연합뉴스
  • 승인 2022.07.3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원 본선행 실패, 설훈도 고배…컷오프서 '친문표심' 존재감 약화
친명계 '신주류'로 지형재편 가속화…김경수 사면·복권되면 변수될듯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예비경선대회에서 컷오프에 통과한 후보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예비경선대회에서 컷오프에 통과한 후보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전대에서 친문(친문재인)이 사라졌다."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가 '이재명 대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의 대결로 압축된 가운데, 10년 가까이 당내 주류의 자리를 지켜왔던 친문진영의 존재감이 희미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권교체 이후 친문진영 내 뚜렷한 차기 대선주자가 없는 데다 구심점이 급속도로 약화한 상황이다.

지난 28일 열린 컷오프(예비경선) 결과를 놓고 보면 이 같은 당내 세력 변화가 확연히 드러난다.

구체적인 결과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 후보 측은 중앙위원들의 지지와 인지도를 바탕으로 60% 넘는 표를 가져갔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본선에서도 대세론을 입증할 경우 당내 '신주류'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97그룹 저력을 과시하며 본선행 티켓을 거머쥔 박용진 후보와 강훈식 후보도 '친문'과는 거리가 있다.

박 후보는 친문계와도 각을 세워온 오히려 '비문(비문재인)' 성향으로 널리 알려진 인사다.

이번에 박 후보의 본선행을 두고는 '일반 여론조사 30%'가 큰 힘이 됐으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강 후보도 범주류로 분류돼 오긴 했지만 2017년 대선 때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 캠프에서 활동하고, 이번에도 '이재명 선대위'에서 전략기획본부장으로 일하는 등 친문 그룹으로 보기는 어렵다.

예비경선에서도 친문보다는 충청 지역 의원들이나 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등의 조직표, 86그룹(60년대생·80년대 학번) 등의 지원이 힘이 됐다는 게 당내 분석이다.

반면 '친문 주자'를 자임했던 강병원 의원은 본선행에 실패했다.

친문계와 이낙연계가 상당 부분 공통분모를 가진 상황에서 이낙연계 설훈 의원의 출마로 친문 표심이 분산된 것이 패인으로 거론된다.

하지만 표가 아무리 나뉘었다고 하더라도 강 의원과 설 의원 모두 컷오프를 뚫지 못한 것은 친문계의 조직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방증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애당초 두 의원이 '교통정리'를 하지 않은 것부터가 친문이 당권 구도에 개입할 의도도, 역량도 없다는 방증이 아니겠느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로 한 중진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문 중심의) '부엉이' 같은 조직도 연대성이 굉장히 느슨한 조직"이라며 "결집하는 인원도 적고, 이번 전당대회에서도 특별한 행위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당초 출마가 유력했던 전해철·홍영표 의원 등 대표적 친문 주자들이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이들 역시 적극적으로 당권 경쟁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것이 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 친문 의원 측 관계자는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누구도 밀지 않겠다는 기류가 강했다"며 "굳이 이재명 후보와 대립각을 세울 이유도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오히려 친문계 관심은 전당대회보다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안보 공세'를 벌이고 있는 정부·여당 공격에 집중돼 있었다.

윤석열 정부가 탈북 어민 북송 사건 등 전 정권 외교·안보 이슈로 정쟁화를 시도하자 친문계 의원들은 이를 '신 북풍 여론몰이'로 규정하며 방어에 총력전을 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전당대회를 계기로 당내 주류세력 재편이 확실히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유력 대권 주자인 이 후보를 중심으로 한 친명계는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대선 주자가 고갈된 친문계는 세력이 약화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경수, 수감 전 발언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수감 당일인 26일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6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수감 전 발언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수감 당일인 26일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6 (사진=연합뉴스)

다만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 여부가 친문계에 하나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김 전 지사는 친문 적자(嫡子)라는 인식이 강한 데다 PK(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가진 정치적 입지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당권 주자인 강훈식 의원도 지난 26일 CBS 라디오에 나와 '김 지사가 사면·복권이 되면 대권 주자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전 지사가 사면·복권이 아닌 가석방 수준에 그쳐도 상징성이 커 친문 지지자들을 결집하는 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반면 김 전 지사가 가석방에 그칠 경우에는 정치적 활동도 제약될 수밖에 없어 당내 권력 지형에는 큰 영향이 없으리라는 반론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