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김회재·주철현, 경찰국 신설 찬반 입장 엇갈려 눈길
상태바
여수 김회재·주철현, 경찰국 신설 찬반 입장 엇갈려 눈길
  • 연합뉴스
  • 승인 2022.08.0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뒤 총선 앞두고 지역구 통폐합 가능성, 경쟁 관계 반영 해석 나와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PG)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PG)

검찰 출신의 전남 여수 지역 2명의 국회의원이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을 두고 엇갈린 입장을 내놔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전남 여수을) 의원은 1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찰은 권력의 도구가 아니다"라면서 "경찰 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경찰국 신설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사법적 통제 계통에 행안부 장관은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며 "경찰의 민주적·사법적 통제의 유일한 방법은 한국형 FBI 설치"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주철현(전남 여수갑) 의원은 지난달 27일 페이스북에 "경찰 수사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이뤄져야 한다"며 "국민의 직접 통제나 국민이 선출한 권력의 지휘·통제를 받는 게 우리 헌법의 대원칙이고 민주주의"라고 찬성 입장을 냈다.

그는 "수사권 구조조정 법안을 서두르다 보니, 경찰 수사에 대한 대통령이나 행안부 장관의 구체적 수사 지휘 권한을 명문화하는 게 누락됐다"며 "하루빨리 이 부분이 보완돼 경찰 수사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의원의 주장은 그동안 정부·여당이 주도하는 경찰국 신설에 반대해온 민주당의 입장과는 반대여서 파장이 일었다.

두 의원 모두 검찰 출신으로 21대 총선에서 당선된 초선이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2년 뒤 총선에서 통폐합 가능성이 거론되는 여수 지역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두 의원의 입장차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