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주춤했던 영유아 수족구병 광주서도 유행
상태바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영유아 수족구병 광주서도 유행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2.08.1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검출률 급증…올해 수포 크고 증상 심해
코로나로 잠잠하던 영유아 수족구 다시 증가…"의심땐 접촉자제" (CG)[연합뉴스TV 제공]
코로나로 잠잠하던 영유아 수족구 다시 증가…"의심땐 접촉자제" (CG)
[연합뉴스TV 제공]

코로나19 영향으로 주춤했던 수족구병이 최근 영유아를 중심으로 빠르게 늘고 있어 보건당국은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특히 올해 유행하는 수족구병은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다르게 손과 발에 생기는 수포의 크기가 크고, 증상이 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수족구병은 주로 5세 이하의 영유아에게서 발생하고 전염성이 강해 어린이집·유치원·키즈카페 등을 이용할 때 손 씻기와 같은 개인 위생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12일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질병관리청과 함께 지역 7개 의료기관을 방문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장내 바이러스 감염 실태를 분석한 결과 수족구병 검출률이 급증했다.

지난 6월 5건 중 1건에 불과했지만, 7월에는 6건 중 4건, 이달 들어서는 20건 중 18건이었다.

수족구병은 3~7일간의 잠복기 후에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과 함께 고열이 나타나고 구토나 설사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대변, 호흡기 분비물(침·가래·콧물), 수포의 진물 등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대변에서는 수 주에서 수 개월까지 바이러스가 분비될 수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서진종 감염병연구부장은 "코로나19 유행기간 상대적으로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이 줄어들면서 면역이 형성되지 않아 자칫 집단발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수족구병이 의심될 경우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