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서 DJ 13주기 추모…"민주·평화정신 계승 발전"
상태바
광주·전남서 DJ 13주기 추모…"민주·평화정신 계승 발전"
  • 최철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2.08.1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와 전남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이 18일 열렸다.

광주시 김대중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
광주시 김대중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

광주시는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추모식과 추모음악회를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여전히 오월 광주에 살아 숨 쉬는 김대중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의 추도사 대독을 통해 "김대중 서거 13주년을 맞아 대통령님의 숭고한 발자취를 다시 새겨본다"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애쓰셨던 대통령님의 걸음걸음을 좇아 우리가 더욱 힘과 지혜를 모아 그 뜻을 계승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주는 늘 김대중 대통령님과 함께 한 고난의 동반자였으며, 대통령님은 우리 곁을 떠나셨지만, 우리 광주는 그 신념과 희망을 좇아 더 나은 세상, 건강하고 튼튼한 공동체 발전을 위해 걸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나의 삶이 빛나고, 미래보다 더 가까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로 나아가겠다"며 "'민생이 가장 중요하고, 다른 것은 하찮은 것'이라는 대통령님의 말씀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새로운 광주시대를 빠르고 당당하게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 김대중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
전남도 김대중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모식

전남도는 목포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에서 추모식을 열고 대한민국과 세계 평화를 위해 헌신한 김대중 대통령의 위대한 정신과 신념을 계승하고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추모사를 통해 "김대중 대통령님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정의, 민주주의를 위해 일평생을 헌신하고,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를 조기 극복했다"며 "반세기 동안 지속된 한반도의 냉전구도를 깨뜨리고, 평화적 통일의 물꼬를 트셨다"고 평가했다.

김 지사는 "끝을 알 수 없는 코로나 사태와 고물가로 모든 국민이 힘든 요즘, 깊은 통찰과 혜안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꾼 김대중 대통령님이 그립다"며 "대통령의 위대한 정신과 신념을 가슴 속 깊이 새기고 정의와 자유, 통일의 희망이 떠오르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전남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