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말로만 '민생' 외치며 권력다툼에 혈안이 된 4류 정치
상태바
[연합시론] 말로만 '민생' 외치며 권력다툼에 혈안이 된 4류 정치
  • 연합뉴스
  • 승인 2022.08.2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회선언하는 변재일 민주당 중앙위원회 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개회선언하는 변재일 민주당 중앙위원회 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가 24일 '기소 시 당직 정지·권리당원 투표 우선제'를 골자로 한 당헌 개정을 부결시키면서 당내 갈등이 커지고 있다. '기소 시 당직 정지'는 당초 친이재명(친명)계가 윤석열 정부의 정치보복 수사에 악용될 수 있다며 당직 정지 기준을 '기소'가 아닌 '하급심의 금고 이상 유죄판결'로 바꾸는 수정안을 내놨다가 방탄용 위인설법이라는 여론의 비난이 일자 '당직 정지 규정은 유지하되, 당직 정지를 취소하는 주체를 윤리심판원이 아닌 당무위로 바꾸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 또한 당 대표가 당무위 의장을 맡는 만큼 차기 당 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에게 '셀프 구제'를 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줬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권리당원 투표 우선제는 당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대의원대회보다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더 우위에 있도록 하는 조항이다. 이에 대해선 이른바 '개딸'로 불리는 이 의원 강성지지층이 당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우상호 비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는 중앙위 부결 직후 긴급회의를 연 뒤 26일 중앙위를 다시 열어 권리당원 전원투표 조항을 제외한 당헌 개정안을 재상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일사 부재리 원칙에 어긋난다", "중앙위는 소집 5일 전에 공지해야 한다는 원칙마저 깨뜨렸다"며 반발하고 있다. 친명계는 권리당원 전원투표 부결에 대해 "당원과는 동떨어진 여의도 정치의 본색이 드러났다", "비이재명계의 선전선동에 중앙위가 넘어간 것"이라고 했고, 비명 또는 친문계는 "당내 민주주의가 살아있음을 보여줬다"고 했다. 민주당 전당대회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는데 일부 당원을 제외하고는 누구도 관심이 없다.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확대명'(확실히 대표는 이재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 의원 당선이 유력한 전당대회를 코앞에 두고 왜 이런 당헌 개정을 서둘러 추진하는지 의아할 따름이다. 일각의 지적대로 '이재명 사당화'를 위해 사전 정지 작업을 완료하겠다는 것으로 밖에는 달리 해석하기 어렵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중적 태도와 행보로 국민께 실망을 드렸다. 오만과 독선에 빠지지 않았는지 깊이 성찰한다"면서 "국민이 민주당에 고개를 돌리게 된 원인 하나하나를 허투루 넘기지 않고 철저히 반성하고 새롭게 거듭나겠다"고 했다. 지금 이 모습이 오만과 독선을 벗고 반성하며 새롭게 거듭나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국민 눈에는 현 정부의 저조한 국정 지지율에 웃음을 참으며 내부 권력투쟁에만 여념이 없는 거대 야당만 보일 뿐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과의 권력 투쟁으로 결국 당의 운명을 법원에 맡겨놓고 당권 경쟁에 시끄럽고, 야당은 '이재명 사당화' 비난 속에 친명ㆍ비명의 갈등이 가실 날 없다. 고물가·고환율·고금리에 국민의 삶은 어느 때보다 팍팍한데 정치권은 자기들 뱃속 채우는 데만 급급하니 이런 4류들에게 곳간과 생명을 맡긴 국민의 시름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